배현진 당선인 대변인 브리핑…현안 질의응답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2.04.08. 오전 09:30
글자크기설정
[배현진 /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당선인께서 감사의 뜻을 전하는 목적으로 통화를 하실 거고요. 국가 정상이 아닌 국제기구 수장과의 첫 통화이자 또 스포츠, 문화예술 등의 소프트 파워를 키우는 스포츠 외교의 일환이라고 해석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류를 단합시키고 평화를 가져오는 스포츠의 힘을 통해서 세계 평화에 기여한 IOC의 역할을 평가하고 88서울올림픽과 2018년 평창올림픽 개최국인 우리나라 또한 IOC의 평화 기여에 책임 있는 앞으로 문화강국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당선인은 우리나라가 문화체육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그가운데도 스포츠 육성을 위한 여러 공약을 후보 시절에 하셨는데요. 이에 대한 우리 한국과 IOC의 협력의 중요성을 오늘 통화를 통해 강조할 예정이고 2024년 강원 청소년 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서 대한민국과 IOC 간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타이핑하시는데 제가 말이 빠르다라는 요청이 있는데 많이 힘드십니까?

최대한 천천히 해 보겠습니다. 제가 앵커 시절부터 말이 많이 빨랐습니다, 멘트하는 데. 그래서 열심히 노력을 해 볼 테니까 혹시 불편하시면 계속 말씀을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해서 당선인께서는 오늘 특별한 공개일정 없이 비공개로 금요일 일정을 보내실 거고요. 다만 먼저 예고를 하나 더 붙여서 해 드리자면 다음 주부터 지역순회일정을 시작할 겁니다.

일단 구체적인 방문지나 일정은 저희가 확정이 되는 대로 미리 사전에 공지를 해 드릴 예정이고 아마도 기자분들 풀단이 꾸려질 것이기 때문에 불편함 없이 안내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먼저 대구경북 지역부터 방문을 하실 예정인데 어느 도시부터 방문하실 지는 안내를 해 드리겠습니다. 지난번 전국 17개 시도지사 간담회를 통해서 각 지역에서 추진하는 어떤 중점 사업들 그리고 그 지역들의 고충들을 당선인께서 직접 전해 들으셨는데요.

이번 지역 방문 일정을 통해서 우선 대선 승리를 만들어주신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 지역분들에게 다시 돌아가서 감사의 뜻을 표하겠다는 후보시절의 약속을 지키시고 두 번째는 그 지역 현장에서 직접 지역의 민생을 살릴 수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도 당선인이 가장 강조하는 지방균형을 이 대한민국 새 정부에서 이뤄나갈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내고 청취해서 앞으로 국정과제의 강력한 아젠다로 제안하고 실천해 나갈 예정임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정에 대한 안내는 이 정도로 추리겠습니다. 질문 있으십니까?

[기자]
안녕하세요. 10일 경제부총리 인선 발표가 예정이 되어 있는데요. 당시에 추가로 어느 부처까지도 발표를 하는지 이를테면 금융위나 산업부, 공정위 내지는 경제수석까지, 그다음에 나머지 부처들도 다음 주 중에는 발표할 계획 있는지 하나하고요.

그다음에 국방부가 어제 발표한 청사 이전 계획에 따르면 14일까지 장관실을 포함한 부서가 이전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당선인께서는 10일부터 집무를 시작하겠다고 계획을 하셨는데요. 그러면 임시 집무실 사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10일부터 근무하시겠다는 계획에 변경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배현진 /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제가 지금 기자분들과 많이 친밀도를 높이고 싶어서 어느 매체의 누구 기자이신지를 정확하게 저희가 마스크 쓰고 있는 한계가 있으니까 말씀 주시면 더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일단 첫 번째 경제부총리 발표 질문 주셨는데요. 지금 인선에 관해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확인된 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