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코로나19, 에어컨 타고 확산"...어디에 앉는 것이 감염 위험 최소?

실시간 주요뉴스

사회

"코로나19, 에어컨 타고 확산"...어디에 앉는 것이 감염 위험 최소?

2021년 07월 26일 10시 15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코로나19, 에어컨 타고 확산…환기가 중요"
남원 식당 집단감염…"에어컨 바람에 5m 거리두기도 무색"
당국, 부산 감성주점발 집단감염도 "에어컨 탓" 추정
지난해에도 콜센터·카페·식당 등 에어컨 감염 사례
■ 진행 : 김선영 앵커, 김대근 앵커
■ 출연 : 류재복 / 해설위원, 김경우 / 인제대 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코로나19 관련 궁금증 짚어보고 있는데요. 두 번째 질문 좀 확인해 볼까요? 요즘에 식당 가거나 어디 가든 에어컨 많이 나오는데 이런 궁금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에어컨 기준으로 어디에 앉는 게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까요?

◆김경우> 일단은 감염 의심이 되는 분이 가시면 안 되겠죠. 하지만 아무래도 감염 위험이 있으신 분들이 바로 에어컨 앞에 계시면 비말 전파가 더 많이 될 수가 있겠고요. 또 밀폐된 곳에서는 주로 에어컨 바람이 가서 벽 쪽으로 순환해서 나오기 때문에 일단은 환기가 잘되는 곳에 앉으시는 것이 좋겠고요

◇앵커> 창문 옆에요?

◆김경우> 창문 옆이라든지 문 옆이라든지 또 시설 관리하실 때는 창문을 충분히 열으셔야 되겠지만 일단 아직까지는 어느 자리가 더 안전하다는 명구는 없지만 최소한 감염 위험이 있으신 분들은 에어컨 앞에 앉으시면 안 되겠고 또 에어컨 앞에 앉으신 분들은 큰소리로 대화를 많이 하신다든지 이런 것들을 자제해 주시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데 요즘 에어컨 틀면서 빨리 시원해지라고 선풍기까지 돌리잖아요. 그런 건 좀 위험할 수 있나요?

◆김경우> 그런 경우에 더 비말확산이 빨리 될 수 있기 때문에 만약에 감염자가 계시다면. 그래서 가급적이면 식당에서는 비말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조용히 식사만 하시고 빠른 시간 내에 하고 나오시는 것이 좋겠고 관리하시는 분도 충분한 환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에어컨 기준 명당은 아직 없는 겁니까?

◆김경우> 명당은 아직 없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