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TMI] 마약풍선·웃음가스로 불리는 해피벌룬이란?

[뉴스TMI] 마약풍선·웃음가스로 불리는 해피벌룬이란?

2019.03.07. 오후 6:3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가수 승리가 흡입한 것으로 의심되면서 재조명된 해피벌룬, 오늘 TMI에서 짚어보겠습니다.

박석원 앵커, 변종 마약류의 일종이라고 하는데 해피벌룬은 어떤 환각제죠?

해피벌룬은 유사 마약의 한 종류로 풍선 안에 든 기체를 마시면 웃음이 나오고 몸이 붕 뜬 것 같은 느낌을 받는 데다가 일시적으로 안면 근육을 마비시켜 '웃음 가스', '마약 풍선'으로 불립니다.

해피벌룬의 성분은 '아산화질소'입니다.

원래 병원에서 간단한 처치를 하거나 치과에서 치료할 때 통증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마취제'인데요.

옅은 향과 단맛을 띠는 화학물질로 물과 지방에 잘 녹기 때문에 커피에 휘핑크림을 분사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피벌룬을 흡입하게 되면 저산소증이 생기는데 이 과정에서 환각작용이 일어나는 원리입니다.

의료용으로 아산화질소를 사용할 때는 적당량 산소를 섞어 사용하지만, 의료진의 확인 없이 흡입할 경우 뇌로 가는 산소를 차단해 뇌 손상이 오거나 질식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손발의 감각이 무뎌지는 등 신경계에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환경부는 2017년, 유흥주점과 대학가 주변에서 해피벌룬 흡입이 성행하자 아산화질소를 환각 물질로 지정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한 바 있는데요.

이번 버닝썬 사건을 계기로 해피벌룬 문제가 다시 한 번 떠오르자 철저한 관리 감독과 함께 단속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