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발언에 시진핑 깜짝?...보복 가능성에 한국 '첩첩산중' [지금이뉴스]

뜻밖의 발언에 시진핑 깜짝?...보복 가능성에 한국 '첩첩산중' [지금이뉴스]

2025.11.07. 오전 08:1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중국이 한국의 원자력 추진 잠수함(원잠) 개발 추진에 대응하는 조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미관계 전문가인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가 6일(현지시간) 관측했습니다.

차 석좌는 이날 CSIS 팟캐스트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미국, 중국과의 정상회담에서 미국을 향해 훨씬 더 전략적으로 기우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난 중국이 나중에 원자력 잠수함에 대한 대응으로 행동을 취하더라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차 석좌는 미국이 한국의 원잠 개발을 승인한 게 "워낙 뜻밖이었다"면서 "시진핑(중국 국가주석)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러니 (정상회담) 당시에는 시 주석이 전혀 반응할 수 없었지만, 그는 한국(한화오션)의 미국 회사들을 제재해 한미 조선업 협력에는 이미 대응했다. 그러니 향후 중국이 한국을 경제적으로 강압하기 위해 무엇을 하더라도 난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이 한미 조선업 협력에 핵심 역할을 하는 한화오션의 미국 자회사를 제재한 전례가 있으니 한미 원잠 협력도 견제하려고 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차 석좌는 또 한국과 일본이 미국과 동맹을 유지하기 위해 무역과 안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를 수용했다면서 "그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그렇게 할지 궁금하다. 어느 시점에서야 그들이 드디어 `우리는 플랜B(대안)로 가겠다`고 말할 것인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