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수심 예상 못 해"..."한강버스 운항 당장 멈춰야"

"낮은 수심 예상 못 해"..."한강버스 운항 당장 멈춰야"

2025.11.17. 오후 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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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버스 멈춤 사고…강바닥에 걸려 못 움직여
항로 표시등, 배터리 문제로 안 보여 항로 이탈
운항 중 배 바닥에 무언가 닿았단 보고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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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강버스가 강바닥에 걸려 멈춘 사고에 대표가 고개를 숙였습니다.

그런데 한강 수위가 낮아지는 요즘, 운항 도중 바닥이 무언가와 닿는다는 보고가 급증하고 있어 또 다른 사고가 염려됩니다.

당장 운항을 멈춰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양일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강버스가 한강 한복판에 우두커니 서 있습니다.

잠실 선착장으로 향하던 중 강바닥에 걸려 오도 가도 못한 신세가 된 겁니다.

승객 82명이 구조대 도움을 받아야 했던 사고에 한강버스 대표는 고개를 숙였습니다.

[김선직 / 한강버스 대표이사 : 시민께 불편과 불안감을 드린 점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번 사고는 야간에 항로 표시등이 배터리 문제로 잘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수심이 낮은 곳으로 항로를 벗어났다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문제는 한강버스가 정해진 항로를 지날 때에도 바닥이 강바닥이나 이물질에 닿았다는 보고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전체 15건 가운데 13건이 지난 7일 이후 보고됐는데, 부유하던 로프가 프로펠러에 걸리는 등 상황이 갈수록 심각해지자 이물질 제거와 추가 준설 작업에 나서면서 운항에도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김선직 / 한강버스 대표이사 : 갈수기다 보니까 연중 수심이 가장 낮은 상태입니다. 이렇게까지 수심이 낮아질 것으로는 미처 저희들이 예상하지 못한 거는 사실입니다.]

사고와 잡음이 끊이지 않자 시민단체는 한강버스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전면적인 원인 조사에 착수하는 동시에 사업 전반을 백지에서 다시 들여다보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우리 / 서울환경연합 활동가 : 안전 점검이 완료되고, 그 결과에 따른 근본 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 운항을 전면 중단하라.]

서울시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한강의 얕은 수심 문제는 여러 차례 제기돼 왔다"고 지적하면서,

"안전이 검증되지 않은 만큼 한강버스 운항을 즉시 중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YTN 양일혁입니다.


영상기자 : 정희인 정진현
영상편집 : 박정란
디자인 : 윤다솔


YTN 양일혁 (hyuk@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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