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0개 빛 파장 활용해 운동 중 혈압 측정 한다

최대 50개 빛 파장 활용해 운동 중 혈압 측정 한다

2025.05.09. 오전 02:1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심근경색 등 질환 예방 위해 ’혈압 관리’ 필수
기존 혈압 측정 기기…번거롭고 휴대 어려워
스마트워치 맥박 기능 있지만 정확도는 떨어져
마이크로 분광기로 작게 만들어 고해상도 분석 가능
AD
[앵커]
국내 연구진이 최대 50개의 빛 파장을 이용해 혈압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연속적인 측정이 가능해 혈압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권석화 기자입니다.

[기자]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치명적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혈압 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기존 혈압 측정 기기는 측정이 번거롭고 휴대도 어려워 상시적인 혈압 관리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스마트워치에 혈류량 변화와 맥박을 감지하는 기능이 적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국내 연구진이 여러 파장의 빛을 활용해 연속적으로 혈압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1~2개의 빛 파장을 사용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최대 50개의 파장을 활용한 '초분광 PPG' 센서를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박정우 /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박사후연구원 : 좀 더 얇은 두께와 더 높은 분광 해상도를 유지함으로써 촘촘한 범위, 작은 파장 범위에서도 더 많은 수의 신호를 획득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파장을 동시에 측정해서 상대적인 보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 왜곡이 일어나더라도 어느 정도 높은 정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순간적인 혈압만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측정을 통해 혈압 변화를 관찰하고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마이크로 분광기를 사용해 스마트워치 같은 소형 기기에서도 고해상도 스펙트럼 분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정기훈 /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 운동 중에나 아니면 이제 하루 일상생활을 하면서 나의 압력이 얼마나 변하는지, 아니면 자고 있는 동안 압력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연속적으로 측정을 할 수 있고. 특히 이 분광기를 작게 만들었기 때문에 웨어러블 타입으로 만들어서 손에 이제 쉽게 착용을 하고 측정할 수 있는….]

연구팀은 후속 연구를 통해 무선 형태의 혈압 측정 기기를 만들어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YTN 사이언스 권석화입니다.

영상취재 : 황유민


YTN 권석화 (stoneflower@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