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끝까지 안 봐도 되네"...동영상 정보도 찾아주는 AI 등장

실시간 주요뉴스

과학

"끝까지 안 봐도 되네"...동영상 정보도 찾아주는 AI 등장

2020년 07월 07일 05시 42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영상 재생하면 인공지능이 음성을 문자로 표시
음성 메시지 문자로 변환…질문자 의도까지 파악
관련 동영상 검색…찾는 내용 시작 시점까지 표시
[앵커]
요즘은 원하는 정보를 얻을 때 동영상 검색하시는 분 많으시죠?

그런데 동영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동영상 전체를 모두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 영상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기술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혜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올라와 있는 식물 분갈이에 관한 콘텐츠입니다.

영상을 재생하자마자 인공지능이 동영상의 음성 해설을 모두 문자로 바꿔 표시합니다.

"화분 어디서 산 거야?"
"성수역에 있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영상 속에서 답이 될만한 구간을 찾아 재생시켜 주기도 합니다.

음성을 텍스트로 바꿔줄 뿐 아니라 질문자의 의도까지 이해할 수 있는 한층 진화한 인공지능 기술 덕분입니다.

[정수익 / 인공지능 기술 기업 책임 프로덕트 매니저 : 사용자가 말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 인식 장치가 먼저 들어가고요. 그다음에 사용자가 어떤 말을 했는지 의도를 파악하는 의도 인식 장치도 들어가고 책을 다 찾아볼 필요 없이 (영상 속에서) 답을 바로 찾아내서 답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검색에만 특화된 인공지능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정보를 얻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면 관련 동영상을 빠르게 찾아내고 영상 속에서 해당 내용이 시작되는 시점까지 표시해 줍니다.

[김건희 /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 영상을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빈도가 훨씬 높아졌기 때문에 영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텍스트 이해, 음성 이해를 통한 대화가 아주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동영상을 통한 정보검색(37.7%)은 포털(84.4%) 다음을 차지할 만큼 정보 수집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춰 글자나 사진 위주의 검색 기술이 인공 지능과 맞물려 동영상으로도 빠르게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혜리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