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한국과 직항 재개 논의 중...항공사 간 접촉"

러시아 "한국과 직항 재개 논의 중...항공사 간 접촉"

2025.10.27. 오후 3:4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러시아 정부는 현지시간 27일 한국과 직항으로 하늘길을 재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은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양국 항공사 간 접촉이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루덴코 차관은 "러시아 기업들이 서로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고 많은 부분이 당국 입장에 달렸다"면서 "결과가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언급은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을 개시하면서 유럽 각국을 오가는 하늘길이 중단된 이후 한국 항공사도 직항로를 멈춘 이후 거의 3년 반 만에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직항로 재개 논의가 어느 단계까지 구체화했는지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지난해 6월 러시아 매체 인터뷰에서 한국이 대러 제재 압박을 멈추고 긍정적 조치를 천천히 취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문화·인도주의·인적 교류 분야의 개선, 특히 양국 간 직항 노선 복원을 지지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러시아 관영 매체인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이날 류덴코 차관 발언을 전하면서 러시아가 여전히 한국의 제한 조치 대상이라면서 수출 제한 목록에 1천402개 품목이 포함된다고 지목했습니다.

그러면서 직항로 중단, 상호 결제 제한을 포함해 모든 정부 간 협력 체계가 중단된 상태라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