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독일전차 위협 믿을 수 없는 일...대응은 전차 넘어설 것"

푸틴 "독일전차 위협 믿을 수 없는 일...대응은 전차 넘어설 것"

2023.02.03. 오전 00:4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주력전차 지원과 관련해 러시아의 대응은 전차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며 전차 이상을 투입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스푸트니크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현지시간 2일 옛 스탈린그라드인 볼고그라드에서 열린 전승 80주년 기념식에서 "독일제 레오파르트 전차가 다시 우리를 위협하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다만, 전차 이상의 대응이 어떤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해당 발언에 대한 논평 요청에 "서방이 새로운 무기를 제공함에 따라 러시아는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타스통신이 전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불행하게도 나치즘이 현대화해 우리나라에 직접적 위협을 가하는 것을 보고 있다"며 "우리는 다시 한 번 서방 집단의 침략을 격퇴해야만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는 2차 세계대전 중인 1943년 옛 소비에트연방이 나치 독일을 상대로 스탈린그라드를 지켜낸 역사적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2월 2일 전승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 행사에서 우크라이나와 서방, 그리고 자국산 전차를 지원한 독일을 현대판 나치로 빗대 비난한 것입니다.

러시아는 최근 독일제 레오파르트2와 미국제 에이브럼스 등 서방의 주력전차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서방의 직접 개입으로서 더는 대화가 무의미하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의 전차 지원을 두고 2차 대전 당시 나치의 역사적 책임을 망각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번 전쟁 역시 러시아가 승리할 수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세대와 가치, 그리고 전통의 연속성, 이 모든 것이 러시아를 특징짓는 것이자, 우리를 강하게 하고 우리 자신과 우리의 정당성, 승리에 대해 확신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서 80년 전처럼 승리할 것이다. 우리의 승리를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