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와 성공의 상관 관계는?

IQ와 성공의 상관 관계는?

2010.03.25. 오전 08:1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지능지수, 즉 I.Q.가 높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 요인의 2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또 신체의 성장이 멈춘 성인도 한 달 동안 꾸준히 뇌 훈련을 하면 I.Q.를 5점 가량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CNN 보도내용을 이지연 통역사가 전합니다.

[리포트]

유치원 입학시험을 치르기 위해 특수 학원에 다니고 있는 세 살배기 유압니다.

유아를 위한 일종의 영재 학교 준비반입니다.

좀 지나치다 싶지만 요즘 미국에 조기 영재교육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습니다.

기저귀도 떼지 못한 27개월에서 30개월 된 유아가 영재 시험을 치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을 위한 지능지수, 즉 I.Q.테스트는 표준화돼 있고, 정답과 오답이 분명하며 평균 점수는 100점 안팎입니다.

과학자들은 I.Q.가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의 25%를 차지하고, 나머지 75%는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고 지적합니다.

그렇다면 '똑똑하다'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하면 더 똑똑해질 수 있을까요?

MIT, 매사추세츠 공대 뇌연구소에서 존 가브리엘리 신경과학과 교수를 만났습니다.

두 개의 뇌 사진을 비교해봤는데, 상대적으로 낮은 I.Q.의 두뇌와 높은 I.Q.의 두뇌 사진을 비교한 것입니다.

I.Q.가 낮은 쪽을 보면 활동이 극대화돼 있습니다.

[인터뷰:존 가브리엘리, MIT 교수]
"문제를 풀기 위해 뇌 자원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눈에 띕니다."
(They're using a lot of their mental resources. They're pushing the gas pedal really hard to do well on this task.)

반면 I.Q.가 높은 쪽의 활동력은 낮았습니다.

[인터뷰:존 가브리엘리, MIT 교수]
"상대적으로 쉬워서 별로 노력하지 않습니다."
(They're trying smarter, not harder. Because it's easy for them, relatively speaking.)

간단히 말해, 똑똑한 두뇌가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지능지수를 높이는 방법이 있는데, 최근 과학계가 주목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한 번에 두 가지를 기억하는 두뇌 훈련을 통해 단시간 내에 I.Q.를 5점 가량 높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5일, 하루에 30분 정도 한 달간만 꾸준히 훈련하면 가능합니다.

이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다 자란 성인의 두뇌도 훈련을 통해 변화되고, I.Q.를 몇 점 더 올리면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존 가브리엘리, MIT 교수]
"I.Q. 점수를 높일수록 고소득 직장에, 건강한 삶, 안정된 가정을 가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Every few points you get increases your chances of a better paying job, a healthy future, more stability in your family life.)

조기 영재교육에 극성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통역실 이지연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