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PCR 검사 폐지

오늘부터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PCR 검사 폐지

2023.03.01. 오전 01:1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오늘부터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가 사라지고 인천 외 다른 공항을 통한 입국이 허용됩니다.

다만, 입국 시 음성확인서 제출과 큐코드 입력은 열흘 더 유지됩니다.

김평정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완화를 앞두고 인천공항에 도착 직후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단기체류 외국인 가운데 확진자는 없었습니다.

지난 1월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가 의무화된 이후 다섯 번째입니다.

중국발 단기체류 외국인의 코로나19 주간 양성률은 최근 0.9%까지 떨어졌습니다.

장기체류 외국인과 내국인까지 포함한 전체 중국발 입국자의 주간 양성률 역시 최근 0.5%로 낮아졌습니다.

이렇게 양성률이 안정적 흐름을 유지한 덕분에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PCR 검사 의무가 해제됩니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인천공항에서 검사받지 않고 바로 목적지로 갈 수 있고, 장기체류 외국인과 내국인도 거주지 보건소에서 검사받지 않아도 됩니다.

[임숙영 /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지난달 22일) :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은 안정화 단계로 이행하여 위험도가 낮아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의 중국 확진자 대상 유전체 분석 결과 우려할 만한 변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중국발 항공편이 인천공항으로만 도착하도록 한 조치도 해제돼 제주와 김해 등 다른 공항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한 주에 62편으로 줄었던 중국발 항공편은 한 주에 100편까지 늘어날 예정입니다.

다만,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전 검사 결과 제출과 큐코드를 통한 검역정보 사전입력 의무는 열흘 더 유지한 뒤 해제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YTN 김평정입니다.




YTN 김평정 (pyu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당.점.사 - 당신의 점심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