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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 중앙선과 동해선에 최고 시속 260km의 KTX-이음 열차를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예매는 내일(16일)부터 가능합니다.
중앙선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최근 안동~영천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서 열차 속도를 높이게 된 점 등에 힘입어 열차 추가 투입, 신규 정차역 확대를 추진합니다.
이에 따라 청량리~부전 구간은 하루 6회에서 18회로 3배 증편하고 청량리~안동 구간은 18회에서 20회로 확대해 이용객 편의를 높입니다.
이동 소요 시간도 줄입니다.
청량리~부전 구간 운행 시간은 KTX-이음 최단 시간 기준으로 과거 3시간 56분에서 3시간 38분으로 줄어듭니다.
그간 중앙선 KTX-이음이 정차하지 않았던 덕소, 북울산, 남창, 기장, 신해운대, 센텀역에도 일부 열차가 정차하며 지역 주민과 방문객 교통 편의를 높입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수도권과 충북·경북 등 중부내륙, 부산·울산 지역 간 연결이 강화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동해선의 경우 지난 1월 개통해 현재 ITX-마음이 운행 중인 부전~강릉 구간에도 KTX-이음을 모두 6회 추가 신규 투입합니다.
이에 따라 KTX-이음 기준으로 부전~강릉 운행 평균 시간은 3시간 54분으로 줄어듭니다.
강원 지역의 경우 강릉선 KTX-이음도 4회 추가합니다.
YTN 최두희 (dh0226@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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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리~부전 구간 운행 시간은 KTX-이음 최단 시간 기준으로 과거 3시간 56분에서 3시간 38분으로 줄어듭니다.
그간 중앙선 KTX-이음이 정차하지 않았던 덕소, 북울산, 남창, 기장, 신해운대, 센텀역에도 일부 열차가 정차하며 지역 주민과 방문객 교통 편의를 높입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수도권과 충북·경북 등 중부내륙, 부산·울산 지역 간 연결이 강화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동해선의 경우 지난 1월 개통해 현재 ITX-마음이 운행 중인 부전~강릉 구간에도 KTX-이음을 모두 6회 추가 신규 투입합니다.
이에 따라 KTX-이음 기준으로 부전~강릉 운행 평균 시간은 3시간 54분으로 줄어듭니다.
강원 지역의 경우 강릉선 KTX-이음도 4회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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