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군인 할인 요금제 가입 증빙 서류, 전자 증명서로 발급·신청

통신사 군인 할인 요금제 가입 증빙 서류, 전자 증명서로 발급·신청

2021.01.11. 오후 2:3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병무청과 행정안전부, KT, SKT는 휴대전화 군인 할인 요금제 등을 신청할 때 필요한 증빙 서류를 통신사 앱을 통해 전자 증명서로 발급받아 제출하는 간편 신청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군인들은 일과 시간 이후에만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데다 GPS 등 정보를 공개할 수 없는 군 부대에서는 공용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없어 모바일 데이터를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인들과 사용 패턴이 다릅니다.

SK텔레콤 분석 결과, 군 병사들은 일과가 끝난 평일 저녁 6시~밤 10시와 휴일에 집중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평일보다 휴일에 데이터 사용량이 많았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통신사들은 군인 전용 할인 요금제를 도입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동통신 3사는 병사들의 휴대전화 이용 가능 시간과 경제적 능력 등을 고려해 3만 원대에서 음성ㆍ데이터 기본제공량 소진 후에도 추가 부담없이 일정한 속도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마련했습니다.

문제는 현역 군인이 휴대전화 군인 할인 요금제를 신청하려면 입영 사실 확인서와 입영 통지서 등 증빙 자료를 발급받아 직접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제출해야 하는 불편을 겪는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병무청에서 제대 후 발급이 가능했던 병적 증명서를 현역 군인도 발급받을 수 있게 규정을 개정해 전자 증명서를 활용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KT의 군인 할인 요금제에 가입하려는 이용자는 내일(12일)부터 대리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KT 앱에서 본인 확인을 거친 뒤 모바일 병적 증명서를 발급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SKT도 입대 등으로 휴대전화 장기 일시 정지를 신청하려는 가입자에게 SKT 앱에서 전자 병적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서비스를 오는 15일부터 제공합니다.

SKT는 또 장기간 해외 체류 시 일시 정지 서비스나 온가족 할인 요금제를 신청할 때도 출입국 사실 증명서, 주민등록표 등본 등 관련 서류를 전자 증명서로 발급·제출하도록 했습니다.

행안부는 앞으로 취업 신청이나 국가 유공자·장애인 대상 할인, 제휴 카드 발급 등에 필요한 서류도 전자 증명서로 발급·제출할 수 있도록 통신사들과 협력할 방침입니다.

이승윤 [risungyoo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