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보자 충분한 소명 안 이뤄졌고 정치 공세와 여야 대립만 부각돼
- 내가 야당이었으면 '보고서 채택 동의' 주고 '증인' 받았을 것
- 정동영, 낙마할 이유 없어…통일부 명칭 변경은 민주당 내에서도 찬반 엇갈려
- 트럼프, 김정은과 대화 원하기 때문에 연합훈련 연기 역제안 가능성
- 내가 야당이었으면 '보고서 채택 동의' 주고 '증인' 받았을 것
- 정동영, 낙마할 이유 없어…통일부 명칭 변경은 민주당 내에서도 찬반 엇갈려
- 트럼프, 김정은과 대화 원하기 때문에 연합훈련 연기 역제안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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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TN 라디오 뉴스파이팅]
□ 방송 : FM 94.5 (07:15~09:00)
□ 방송일시 : 2025년 7월 15일 (화)
□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자 :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정치인 전재수에 부산시장 출마할 거냐 묻는 것 자체가 잘못
- 국민의힘, 텃밭인 부울경 지지율 떨어지니 불안감 표출한 듯
- 전재수 해수부 관련 전문성 의심됐다면 역량 질문 있었어야
- 피켓 붙이는 건 민주당도 할 말 없지만 이제 국회 운영 룰 만들었으면
- 이 대통령, 특정 후보자 논란 관련 여론 지켜볼 것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내용 인용 시 YTN라디오 <뉴스파이팅>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수 앵커(이하 김영수): 뉴스를 파헤치고 전망하는 시간입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전 의원 모셨습니다. 어제 4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셨어요?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이하 홍익표): 기존에 언론에 보도됐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청문회가 진행됐는데 아마 국민들이 보기에는 좀 다 답답하셨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 충분한 소명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또 그거를 밝혀야 되는 여야 청문위원들도 사실 제대로 된 아주 그 질문보다는 정치 공세적 측면에 주력했고 또 부각된 거는 여야가 대립하는 것만 더 부각됐잖아요, 파행하고. 그러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청문회를 통해서 장관에 대한 어떤 도덕성 검증이나 정책 역량을 보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마 국민들이 충분히 그것을 해소하지 못하셨던 거 아니었을까 특히 야당이 너무 도덕성 검증에만 집중하다 보니까 정책 검증에 대해서도 제대로 얘기하지 못했어요.
◆김영수: 그 청문회 이야기 나왔으니까 지금 어제 4곳 청문회장에 3곳의 증인이 없었어요. 증인 없는 청문회는 어떻게 봐야 돼요?
◇홍익표: 글쎄요. 이게 뭐 증인 없는 청문회라는 게 증인이 필요 없어서 청문회 증인을 안 부르면 괜찮은데 이게 일종의 이제 여당은 증인을 안 부르고 싶으니까 자꾸 이제 방어하는 거고 야당도 증인을 채택하는데 저도 그 야당 시절에 있었지만 어느 여당이 증인 부르는 데 도움을 주는 그러니까 협조적인 여당이 어디 있습니까? 그 여당의 협조를 이끌어낸 게 야당의 정치력인데
◆김영수: 해명 소명을 위해서 또 증인이 필요할 때도 있잖아요.
◇홍익표: 통상적으로 증인은 야당 쪽에서 주도하게 돼 있어요. 그래서 여당은 이제 방어적일 수밖에 없는 건데 그것을 여당으로부터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뭐 예컨대 저 같으면 그 증인에 대해서 협조하면 장관 보고서 있잖아요. 그 최종 보고서를 채택에 동의하겠다 그렇게 해서 어떻게든 그때 저도 당연히 야당 시절에 간사를 하게 되면 여당의 반대 여당이 동의하지 않는 부분을 어떻게든 이끌어내기 위해서.
◆김영수: 그래서 전략이 필요한 거군요.
◇홍익표: 그렇습니다. 야당이 증인만 채택하면 그 장관 채택 보고서 청문 보고서 채택에 동의하겠다는데 그래도 안 해 이런 게 생기잖아요.
◆김영수: 자료 요구 많이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이세요? 자료 요구를 일단 많이 하잖아요.
◇홍익표: 자료 요구 많이 하는데 제가 보기에 사실 불필요한 자료가 한 절반이 넘습니다. 그게 제대로 활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김영수: 제출 의무는 있는 거예요?
◇홍익표: 제출 의무가 있는데 제출할 수 없는 자료들까지 막 요구를 해요.
◆김영수: 제출할 수 없는 자료 어떤 게 있습니까?
◇홍익표: 예컨대 초·중·고등학교 성적표라든지 그런 건 사실 개인 그거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 뭐 예를 들면 공직 수행과 과거에 어떤 공직을 했을 때 법인카드 사용 내역 이런 것들은 뭐 할 수 있는데 개인 카드 사용 내역 내역까지 다 내라 이러면 이거는 좀 이 사생활의 영역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을 그러니까 예를 들면 핀포인트로 해야 돼요. 개인 카드용 내용도 몇 년 몇 월부터 몇 월 사이에 당신이 뭔가 이상한 행적이 있다 이때는 그 돈의 흐름을 봐야겠다든지 뭐 이렇게 딱 찍어서 낼 수 있는 그걸 해야 되는데 10년 치를 내놓으라 이렇게 하면 못 내놓죠. 내놓을 방법도 없어요. 금융기관도 자료가 없는 기관이 있어요.
◆김영수: 인사청문회법 개정을 지금 추진 중이니까요. 그런 부분들도 다 반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 한 명 한 명 후보를 짚어볼게요. 강선우 후보자는 보좌관 갑질 의혹에 대해서 처음으로 사실 공식 입장을 밝힌 거거든요. 전체적으로 해명은 어떻게 보셨어요?
◇홍익표: 처음에 시작하자마자 본인이 잘못했다 인정을 했잖아요. 그 부분은 잘한 것 같아요. 이유 여하를 떠나서 같이 일했던 사람이 저렇게까지 얘기할 때는 어 통상적으로 쌍방의 문제가 있는 거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어떤 장관 후보자가 그 얘기를 했고 다만 지금 과도하게 장관 후보자가 마치 갑질을 일상화한 것처럼 그러니까 제가 보기에는 이제 그런 부분들을 어제 야당이 좀 더 짚었었어야 되는데 음식물 쓰레기가 있었다든지 치우는 거 그다음에 저 비대증 집에 변기 같은 거 그러면 그런 사례가 반복적으로 있었었어야 돼요. 예를 들면 일회성이다 그러면 제가 그때 미처 못했다. 이렇게 사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예를 들면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인정하고 사과하면 넘어갈 수 있는 건데 만약 그것이 뭐 그 한두 번에 그치는 게 아니라 네 번 다섯 번 수시로 그렇게 했다면 이건 좀 얘기가 달라지잖아
요. 그런데 그런 부분들을 입증하는 게 좀 부족했던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김영수: 야당의 입증 부족인가요?
◇홍익표: 네, 그렇습니다.
◆김영수: 근데 우리가 보좌관은 9명 정도 두잖아요. 보통 9명이 같이 인턴까지 해서 같이
일하는데 보좌관에게 쓰레기 분리수거해 달라고 지시하는 이런 지시를 보통 합니까?
◇홍익표: 그런 거는 잘 안 하죠. 하면 안 되죠. 그렇게 해선 안 되고 그러니까 이제 사적인 영역 그래서 본인도 이제 그걸 인정을 한 게 아마 근데 본인 해명은 그랬어요. 그러니까 뭐 집안 쓰레기가 아니라 내가 먹으려고 들고 나온 거를 차에다 먹다 남은 거를 차에 두고 그렇게 해명을 하더라고요.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그거는 또 그럴 수 있는 거 있다, 어느 정도 이해는 된다고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차에다 두고 뭐 그것도 들고 나가는 게 뭐 일반적이긴 한데 어떤 경우에는 이제 차에 뭐 그런 음식물 쓰레기 같은 게 있으면 그 수행비서 그 차량 운전해 주는 수행비서가 있으면..
◆김영수: 나중에 근데 그 보도에서 주고받은 문자도 나오고 해서..
◇홍익표: 그런 얘기가 또 나왔죠. 그래서 그게 어디까지가 이제 사실이고 어디가 이 거짓 해명인지 모르겠는데 모르겠어요. 저도 저는 수행비서를 잘 안 뒀어서요.
◆김영수: 전체적으로 강선우 후보자 봤고요. 정동영 후보자 보겠습니다. 정동영 후보자는 농지 취득 위해서 거주지를 이제 위장전입했다는 거가 있었고요. 그건 인정을 했어요. 맞다고요. 불찰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고, 그리고 아들도 부인도 태양광 업체를 운영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특별법 관련법을 지금 발의한 것으로 지금 전해졌잖아요.
◇홍익표: 그런데 이제 이게 이 법안을 그러면 정동영 장관 후보자가 주도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국회에서 보면 공동 발의 이게 한 80명 정도인가가 공동 발의했다고 그러더라고요. 굉장히 많은 의원 다수의 의원들이 그러니까 이 법안 그러니까 당시 정동영 장관이 의원이었죠. 의원이 해당 상임위에 있었던 것도 아니고 이 법안이 태양광이나 또는 그 소위 신재생 에너지가 계속 그때 뭔가..
◆김영수: 태양광 지원법이군요.
◇홍익표: 네, 그런 법들에 대해서 주도한 의원들이 있었고 괜찮은 법이면 누구나 다 거기다 그 이름을 올려주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이게 꼭 이해충돌과 관련돼서 연결됐다. 본인이 대표 발의한 것도 아니고 이것을 막 주도하는 어떤 모임을 이끌어가거나 이런 것도 아니기 때문에 뭐 일단은 좀 이런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이해 충돌이 있는 것도 경계하는 게 공인의 자세이기는 합니다만 본인도 그거에 대해서는 송구하다고 얘기를 했고 저는 정동영 장관 후보자는 전체적으로 크게 낙마할 만한 이유는 없었다고 봅니다.
◆김영수: 정동영 후보자는 이제 통일부 장관이잖아요. 그래서 이 남북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최대 관심이었는데 남북 대화 물꼬 트기 위해서 한미 연합훈련 연기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어요.
◇홍익표: 이 문제는 뭐 한미 간에 논의해 가면서 접근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과거에 한 번 연기했던 사례도 있었잖아요. 트럼프 대통령 때 그러니까 뭐 이것은 경우의 수를 했다고 해 반드시 뭐 그 대화의 조건으로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하거나 연기하겠다. 이런 얘기는 아닌 것 같고요. 만약에 필요하고 미국 한미 간에 얘기가 된다면 저는 왜냐하면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를 지금 원하고 있기 때문에 도리어 미국 측에서 이 제안이 올 수도 있어요. 역으로요 이미 그거는 지난 남북 정상회담 또 싱가폴 북미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하고 나서 연기했잖아요. 그 당시에 2018년 적이 있었네요. 그러니까 이게 뭐 꼭 새삼스러운 건 아니고 그 당시에는 소위 쌍중단이라는 게 있었어요. 그러니까 뭐냐 쌍중단이 뭐냐 하면 북한은 핵미사일 실험을 일단 중단하고 한미는 연합훈련을 중단하는..
◆김영수: 미사일 발사 중단해라.
◇홍익표: 그렇습니다. 그거를 동시에 한다. 연계돼 있는 거기 때문에 우리가 우리만 일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그 경우에는 같이 마찬가지로 북한도 뭔가 같이 연계돼야 되는 문제가 있겠죠. 그러니까 그건 남북 간의 대화나 또는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해야 될 만한 상응하는 북한의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봅니다.
◆김영수: 그렇군요. 통일부의 명칭 변경을 지금 한반도부가
대안이라는 발언을 했는데 어떻게 보세요?
◇홍익표: 글쎄요. 한반도부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름이 있어요. 평화기획부, 평화협력부, 남북관계부 뭐 이런 게 있는데 지금 통일부라는 이름을 바꾸는 거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에서도 찬반이 좀 엇갈려요. 그래서 그런 측면에서 이 문제는 일단은 한 번은 검토해 볼 만한 내용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최근에 북한이 2개의 국가론 제시를 하면서 이 남북이 이제 통일 문제가 도리어 남북 관계에 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런 게 하나 제기되고 있고 실제로 너무 이름에 집착할 필요는 없는 게 동서독 같은 경우도 독일에서는 양지역 간에 동서도 협력부라는 이름을 아예 뒀어요. 그때 통일 독일 관계부인가 아마 그랬을 거예요. 그래 가지고 그렇기 때문에 그저 우리나라 같은 통일부가 있지는 않았고 그래서 그러나 다만 우리나라 헌법에는 대통령의 임무에 헌법 통일 문제가 명시돼 있습니다. 그런 것도 고려해서 판단해야 될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영수: 전재수 해수부 장관 후보자 볼게요. 사실은 부산시장 출마설을 가지고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이던데 생각할 겨를이 없다는 답변이 있었어요.
◇홍익표: 제가 보기에는 정치인으로서 당연히 그렇게 답변을 할 수밖에 없겠죠. 생각이 있어도 생각이 있다고 지금 국무위원이 그렇게 얘기할 수도 없고 저는 그런 질문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정치인 보고 정치하지 말라고 하는 게 정치할 생각이 없죠라고 물어보는 건 잘못된 질문이죠. 잘해서 본인이 더 좋은 곳으로 더 좋은 곳이라 그럴까 더 큰 역할을 하겠다고 간다면 그걸 누가 말리겠습니까?
◆김영수: 국민의힘에서는 좀 경계하는 것 같아요.
만약에 해수부 장관 지내고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부산시장 후보로 나온다.
◇홍익표: 지금 현역 부산시장을 가지고 있고 부산이면 나름 그래도 지금까지 국민의힘의 텃밭 아니었어요? 그런데 전재수 장관이 해수부 장관 했다고 해서 경계할 정도면 제가 보기에는 그것은 국민의힘의 문제죠. 부울경 지역의 최근의 여론전에 따른 불안감이 지금 거의 표출된 것 같은데 우리 당도 부담이 많죠. 왜냐하면 전재수 의원이 유일한 부산 지역의 현역 의원인데 잘못되면 현역 의원이 없어질 수도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런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요. 저는 전재수 의원이 잘해서 해수부 장관 잘하고 부산 시민들이 또 기회를 줘서 부산시장 할 수 있다면 나쁠 게 없죠.
◆김영수: 전재수 후보자 관련해서 이 해수부 이전이 지금 너무 졸속으로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홍익표: 그 양면은 다 있을 것 같습니다. 졸속이란 말도 가능은 한데 이런 식으로 결단하지 않으면 또 안 옮겨져요. 늦어지기 때문에 이미 결정은 내려졌고 이전 과정에서 졸속으로 가지 않도록 준비하는 게 해수부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관의 책임이고요.
◆김영수: 그렇군요. 야당에서 또 하나 지적하는 게 이 전재수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이 해수부 관련 업무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거예요. 상임위도 아니었고 그 지적, 그 비판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이세요?
◇홍익표: 그 부분은 뭐 지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러면 해수부와 관련된 어제 충분한 정책 질의를 해서 역량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했었어야죠. 근데 어제 그런 질문이 잘 없었던 것 같아요. 만약에 어떤 해수부 해양수산부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책 질의를 했는데 장관 후보자가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면 준비 안 됐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데 그런 검증은 안 됐잖아요. 계속 도덕성 검증만 하려고 그랬지 그래서 저는 전재수 의원이 물론 그 지적하신 대로 해수부 경험이 없다는 면은 뭐 약점이 분명히 맞습니다만 제가 아는 전제 수원이 학습 능력도 빠르고 또 부산지역 국회의원으로서 해양수산 문제는 어떤 의미에서는 부산 지역 의원으로서는 누구나 그 지역 현안으로서 관심을 가져야 될 사안이기 때문에 저는 약간의 뭐 초반에 약간의 준비기가 필요할지 모르겠지만 저는 금방 적응하고 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영수: 전체적으로 여당 차원에서는요. 여당 내에서도 충청권 의원들은 사실은 해수부가 충청에서 부산으로 이전하기 때문에 그래도 충청 지역 주민들을 생각하면 반대할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이런 정책을 결정할 때 어떤 걸 고려해야 되는 거예요?
◇홍익표: 균형감인데요. 저는 충청도는 더 큰 게 가지 않습니까? 지금 국회가 내려갈 거고 조만간 있으면 더 큰 게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아직 결정된 건 아니지만 어떤 걸 어떤 게 더 내려갈 수 있다는 거예요. 사실 대법원이나 대검 같은 경우도 서울에 있을 이유가 없어요. 그거는 법조계 내에서도 오래전부터 얘기한 거예요. 왜냐하면 그래 일반인들은 대법원하고 대검 갈 일이 별로 없어요. 민생과도 관련이 안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대법원이나 대검이 이전해야 되는 장소까지도 논의가 된 게 있어요. 법조계에서도 오래전부터 그런 측면에서 충청 지역은 수도 지금 우리 국토의 중앙 부분에 있기 때문에 일부 해수부가 내려간다고 정부가 내려가는 것도 아니고요. 앞으로 국회에 제2청사도 생기고 중장기적으로 보면 지금 대통령실 이전까지도 지금 얘기가 되고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충청권에서는 내보내줘야 더 큰 게 올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김영수: 네 알겠습니다.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주목이 되네요. 마지막으로 배경훈 후보자 과기부 장관 후보자입니다. 배경훈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시작도 하지 못했어요. 처음에는 왜냐하면 오전에 피켓 시위 때문에요. 근데 이 노트북에다 과거에 여당도 야당 시절에 이렇게 피켓 붙여놓고 했는데 이것 때문에 파행이 됐어요. 어떻게 보세요?
◇홍익표: 그러니까 저는 그런 건 안 했으면 좋겠어요. 왜 그러냐하면 저도 우리가 야당 시절에 그 하자는 걸 제가 하지 말자고 그랬던 적이 있었는데요. 기억나시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윤재옥 원내대표하고 신사협정이라는 걸 할 때 본회의장이나 상임회장에 피켓팅을 하지 말자고 그랬어요. 그러니까 로텐더홀이라든지 상임회의장 밖에서는 피켓팅을 하더라도 회의장 안에서는 하지 말자 그래서 저는 웬만하면 그런 거 하지 않는 방향이 했으면 좋겠어요. 그건 민주당도 그러면 그 얘기에 대해서는 뭐 사실은 이제 할 말은 없어요. 왜냐하면 우리 당도 했기 때문에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조금 이제 좀 국회 운영의 룰은 좀 만들었으면 좋겠어요.저 뭐야 노트북 앞에다가 그걸 붙이는 건데 되게 모양 안 좋아요. 그거 한다고 여론 바뀌는 것도 아니고 그거보다는 국민의힘이 그저 물론 최민희 위원장에 대해서 불만이 있겠지만 그러려면 방송법 3법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고 그거를 현업 단체들하고 논의하면서 더 좋은 대안을 만들어서 국민의힘의 안을 그 여론적 지지를 얻는 걸 노력해야지 최민희 위원장 욕해서 될 일이 아니죠.
◆김영수: 마지막 질문이 돼야 될 것 같은데 이제 인사청문회 첫날이긴 합니다만 이제 금요일까지 다 끝나고 나서 최종 이제 결단 결정은 이재명 대통령이 하실 거 아닙니까. 어떻게 내릴 것으로 보세요?
◇홍익표: 통상적으로 이제 그 일단은 그 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가 중요하고요. 채택이 된다면 임명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텐데 채택이 안 됐을 경우에 다시 한 번 요청을 하고 기간이 지나면 이제 임명하는 순간이 될 텐데 결국은 장관 후보자들 특히 이제 특정 후보자 몇몇 분들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한 여론이 되게 중요할 그러니까 대개 인사권자가 그걸 처리할 때에는 결국은 여론이 너무 나빠졌을 때에는 국민을 이기는 대통령은 없더라고요.
◆김영수: 결국은 여론의 추이에 따라서 최종 결정을 할 것이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홍익표 전 의원과 함께 했습니다.
YTN 신동진 (djshin@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 방송 : FM 94.5 (07:15~09:00)
□ 방송일시 : 2025년 7월 15일 (화)
□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자 :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정치인 전재수에 부산시장 출마할 거냐 묻는 것 자체가 잘못
- 국민의힘, 텃밭인 부울경 지지율 떨어지니 불안감 표출한 듯
- 전재수 해수부 관련 전문성 의심됐다면 역량 질문 있었어야
- 피켓 붙이는 건 민주당도 할 말 없지만 이제 국회 운영 룰 만들었으면
- 이 대통령, 특정 후보자 논란 관련 여론 지켜볼 것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내용 인용 시 YTN라디오 <뉴스파이팅>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수 앵커(이하 김영수): 뉴스를 파헤치고 전망하는 시간입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전 의원 모셨습니다. 어제 4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셨어요?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이하 홍익표): 기존에 언론에 보도됐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청문회가 진행됐는데 아마 국민들이 보기에는 좀 다 답답하셨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 충분한 소명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또 그거를 밝혀야 되는 여야 청문위원들도 사실 제대로 된 아주 그 질문보다는 정치 공세적 측면에 주력했고 또 부각된 거는 여야가 대립하는 것만 더 부각됐잖아요, 파행하고. 그러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청문회를 통해서 장관에 대한 어떤 도덕성 검증이나 정책 역량을 보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마 국민들이 충분히 그것을 해소하지 못하셨던 거 아니었을까 특히 야당이 너무 도덕성 검증에만 집중하다 보니까 정책 검증에 대해서도 제대로 얘기하지 못했어요.
◆김영수: 그 청문회 이야기 나왔으니까 지금 어제 4곳 청문회장에 3곳의 증인이 없었어요. 증인 없는 청문회는 어떻게 봐야 돼요?
◇홍익표: 글쎄요. 이게 뭐 증인 없는 청문회라는 게 증인이 필요 없어서 청문회 증인을 안 부르면 괜찮은데 이게 일종의 이제 여당은 증인을 안 부르고 싶으니까 자꾸 이제 방어하는 거고 야당도 증인을 채택하는데 저도 그 야당 시절에 있었지만 어느 여당이 증인 부르는 데 도움을 주는 그러니까 협조적인 여당이 어디 있습니까? 그 여당의 협조를 이끌어낸 게 야당의 정치력인데
◆김영수: 해명 소명을 위해서 또 증인이 필요할 때도 있잖아요.
◇홍익표: 통상적으로 증인은 야당 쪽에서 주도하게 돼 있어요. 그래서 여당은 이제 방어적일 수밖에 없는 건데 그것을 여당으로부터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뭐 예컨대 저 같으면 그 증인에 대해서 협조하면 장관 보고서 있잖아요. 그 최종 보고서를 채택에 동의하겠다 그렇게 해서 어떻게든 그때 저도 당연히 야당 시절에 간사를 하게 되면 여당의 반대 여당이 동의하지 않는 부분을 어떻게든 이끌어내기 위해서.
◆김영수: 그래서 전략이 필요한 거군요.
◇홍익표: 그렇습니다. 야당이 증인만 채택하면 그 장관 채택 보고서 청문 보고서 채택에 동의하겠다는데 그래도 안 해 이런 게 생기잖아요.
◆김영수: 자료 요구 많이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이세요? 자료 요구를 일단 많이 하잖아요.
◇홍익표: 자료 요구 많이 하는데 제가 보기에 사실 불필요한 자료가 한 절반이 넘습니다. 그게 제대로 활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김영수: 제출 의무는 있는 거예요?
◇홍익표: 제출 의무가 있는데 제출할 수 없는 자료들까지 막 요구를 해요.
◆김영수: 제출할 수 없는 자료 어떤 게 있습니까?
◇홍익표: 예컨대 초·중·고등학교 성적표라든지 그런 건 사실 개인 그거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 뭐 예를 들면 공직 수행과 과거에 어떤 공직을 했을 때 법인카드 사용 내역 이런 것들은 뭐 할 수 있는데 개인 카드 사용 내역 내역까지 다 내라 이러면 이거는 좀 이 사생활의 영역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을 그러니까 예를 들면 핀포인트로 해야 돼요. 개인 카드용 내용도 몇 년 몇 월부터 몇 월 사이에 당신이 뭔가 이상한 행적이 있다 이때는 그 돈의 흐름을 봐야겠다든지 뭐 이렇게 딱 찍어서 낼 수 있는 그걸 해야 되는데 10년 치를 내놓으라 이렇게 하면 못 내놓죠. 내놓을 방법도 없어요. 금융기관도 자료가 없는 기관이 있어요.
◆김영수: 인사청문회법 개정을 지금 추진 중이니까요. 그런 부분들도 다 반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 한 명 한 명 후보를 짚어볼게요. 강선우 후보자는 보좌관 갑질 의혹에 대해서 처음으로 사실 공식 입장을 밝힌 거거든요. 전체적으로 해명은 어떻게 보셨어요?
◇홍익표: 처음에 시작하자마자 본인이 잘못했다 인정을 했잖아요. 그 부분은 잘한 것 같아요. 이유 여하를 떠나서 같이 일했던 사람이 저렇게까지 얘기할 때는 어 통상적으로 쌍방의 문제가 있는 거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어떤 장관 후보자가 그 얘기를 했고 다만 지금 과도하게 장관 후보자가 마치 갑질을 일상화한 것처럼 그러니까 제가 보기에는 이제 그런 부분들을 어제 야당이 좀 더 짚었었어야 되는데 음식물 쓰레기가 있었다든지 치우는 거 그다음에 저 비대증 집에 변기 같은 거 그러면 그런 사례가 반복적으로 있었었어야 돼요. 예를 들면 일회성이다 그러면 제가 그때 미처 못했다. 이렇게 사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예를 들면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인정하고 사과하면 넘어갈 수 있는 건데 만약 그것이 뭐 그 한두 번에 그치는 게 아니라 네 번 다섯 번 수시로 그렇게 했다면 이건 좀 얘기가 달라지잖아
요. 그런데 그런 부분들을 입증하는 게 좀 부족했던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김영수: 야당의 입증 부족인가요?
◇홍익표: 네, 그렇습니다.
◆김영수: 근데 우리가 보좌관은 9명 정도 두잖아요. 보통 9명이 같이 인턴까지 해서 같이
일하는데 보좌관에게 쓰레기 분리수거해 달라고 지시하는 이런 지시를 보통 합니까?
◇홍익표: 그런 거는 잘 안 하죠. 하면 안 되죠. 그렇게 해선 안 되고 그러니까 이제 사적인 영역 그래서 본인도 이제 그걸 인정을 한 게 아마 근데 본인 해명은 그랬어요. 그러니까 뭐 집안 쓰레기가 아니라 내가 먹으려고 들고 나온 거를 차에다 먹다 남은 거를 차에 두고 그렇게 해명을 하더라고요.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그거는 또 그럴 수 있는 거 있다, 어느 정도 이해는 된다고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차에다 두고 뭐 그것도 들고 나가는 게 뭐 일반적이긴 한데 어떤 경우에는 이제 차에 뭐 그런 음식물 쓰레기 같은 게 있으면 그 수행비서 그 차량 운전해 주는 수행비서가 있으면..
◆김영수: 나중에 근데 그 보도에서 주고받은 문자도 나오고 해서..
◇홍익표: 그런 얘기가 또 나왔죠. 그래서 그게 어디까지가 이제 사실이고 어디가 이 거짓 해명인지 모르겠는데 모르겠어요. 저도 저는 수행비서를 잘 안 뒀어서요.
◆김영수: 전체적으로 강선우 후보자 봤고요. 정동영 후보자 보겠습니다. 정동영 후보자는 농지 취득 위해서 거주지를 이제 위장전입했다는 거가 있었고요. 그건 인정을 했어요. 맞다고요. 불찰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고, 그리고 아들도 부인도 태양광 업체를 운영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특별법 관련법을 지금 발의한 것으로 지금 전해졌잖아요.
◇홍익표: 그런데 이제 이게 이 법안을 그러면 정동영 장관 후보자가 주도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국회에서 보면 공동 발의 이게 한 80명 정도인가가 공동 발의했다고 그러더라고요. 굉장히 많은 의원 다수의 의원들이 그러니까 이 법안 그러니까 당시 정동영 장관이 의원이었죠. 의원이 해당 상임위에 있었던 것도 아니고 이 법안이 태양광이나 또는 그 소위 신재생 에너지가 계속 그때 뭔가..
◆김영수: 태양광 지원법이군요.
◇홍익표: 네, 그런 법들에 대해서 주도한 의원들이 있었고 괜찮은 법이면 누구나 다 거기다 그 이름을 올려주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이게 꼭 이해충돌과 관련돼서 연결됐다. 본인이 대표 발의한 것도 아니고 이것을 막 주도하는 어떤 모임을 이끌어가거나 이런 것도 아니기 때문에 뭐 일단은 좀 이런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이해 충돌이 있는 것도 경계하는 게 공인의 자세이기는 합니다만 본인도 그거에 대해서는 송구하다고 얘기를 했고 저는 정동영 장관 후보자는 전체적으로 크게 낙마할 만한 이유는 없었다고 봅니다.
◆김영수: 정동영 후보자는 이제 통일부 장관이잖아요. 그래서 이 남북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최대 관심이었는데 남북 대화 물꼬 트기 위해서 한미 연합훈련 연기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어요.
◇홍익표: 이 문제는 뭐 한미 간에 논의해 가면서 접근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과거에 한 번 연기했던 사례도 있었잖아요. 트럼프 대통령 때 그러니까 뭐 이것은 경우의 수를 했다고 해 반드시 뭐 그 대화의 조건으로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하거나 연기하겠다. 이런 얘기는 아닌 것 같고요. 만약에 필요하고 미국 한미 간에 얘기가 된다면 저는 왜냐하면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를 지금 원하고 있기 때문에 도리어 미국 측에서 이 제안이 올 수도 있어요. 역으로요 이미 그거는 지난 남북 정상회담 또 싱가폴 북미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하고 나서 연기했잖아요. 그 당시에 2018년 적이 있었네요. 그러니까 이게 뭐 꼭 새삼스러운 건 아니고 그 당시에는 소위 쌍중단이라는 게 있었어요. 그러니까 뭐냐 쌍중단이 뭐냐 하면 북한은 핵미사일 실험을 일단 중단하고 한미는 연합훈련을 중단하는..
◆김영수: 미사일 발사 중단해라.
◇홍익표: 그렇습니다. 그거를 동시에 한다. 연계돼 있는 거기 때문에 우리가 우리만 일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그 경우에는 같이 마찬가지로 북한도 뭔가 같이 연계돼야 되는 문제가 있겠죠. 그러니까 그건 남북 간의 대화나 또는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해야 될 만한 상응하는 북한의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봅니다.
◆김영수: 그렇군요. 통일부의 명칭 변경을 지금 한반도부가
대안이라는 발언을 했는데 어떻게 보세요?
◇홍익표: 글쎄요. 한반도부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름이 있어요. 평화기획부, 평화협력부, 남북관계부 뭐 이런 게 있는데 지금 통일부라는 이름을 바꾸는 거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에서도 찬반이 좀 엇갈려요. 그래서 그런 측면에서 이 문제는 일단은 한 번은 검토해 볼 만한 내용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최근에 북한이 2개의 국가론 제시를 하면서 이 남북이 이제 통일 문제가 도리어 남북 관계에 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런 게 하나 제기되고 있고 실제로 너무 이름에 집착할 필요는 없는 게 동서독 같은 경우도 독일에서는 양지역 간에 동서도 협력부라는 이름을 아예 뒀어요. 그때 통일 독일 관계부인가 아마 그랬을 거예요. 그래 가지고 그렇기 때문에 그저 우리나라 같은 통일부가 있지는 않았고 그래서 그러나 다만 우리나라 헌법에는 대통령의 임무에 헌법 통일 문제가 명시돼 있습니다. 그런 것도 고려해서 판단해야 될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영수: 전재수 해수부 장관 후보자 볼게요. 사실은 부산시장 출마설을 가지고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이던데 생각할 겨를이 없다는 답변이 있었어요.
◇홍익표: 제가 보기에는 정치인으로서 당연히 그렇게 답변을 할 수밖에 없겠죠. 생각이 있어도 생각이 있다고 지금 국무위원이 그렇게 얘기할 수도 없고 저는 그런 질문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정치인 보고 정치하지 말라고 하는 게 정치할 생각이 없죠라고 물어보는 건 잘못된 질문이죠. 잘해서 본인이 더 좋은 곳으로 더 좋은 곳이라 그럴까 더 큰 역할을 하겠다고 간다면 그걸 누가 말리겠습니까?
◆김영수: 국민의힘에서는 좀 경계하는 것 같아요.
만약에 해수부 장관 지내고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부산시장 후보로 나온다.
◇홍익표: 지금 현역 부산시장을 가지고 있고 부산이면 나름 그래도 지금까지 국민의힘의 텃밭 아니었어요? 그런데 전재수 장관이 해수부 장관 했다고 해서 경계할 정도면 제가 보기에는 그것은 국민의힘의 문제죠. 부울경 지역의 최근의 여론전에 따른 불안감이 지금 거의 표출된 것 같은데 우리 당도 부담이 많죠. 왜냐하면 전재수 의원이 유일한 부산 지역의 현역 의원인데 잘못되면 현역 의원이 없어질 수도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런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요. 저는 전재수 의원이 잘해서 해수부 장관 잘하고 부산 시민들이 또 기회를 줘서 부산시장 할 수 있다면 나쁠 게 없죠.
◆김영수: 전재수 후보자 관련해서 이 해수부 이전이 지금 너무 졸속으로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홍익표: 그 양면은 다 있을 것 같습니다. 졸속이란 말도 가능은 한데 이런 식으로 결단하지 않으면 또 안 옮겨져요. 늦어지기 때문에 이미 결정은 내려졌고 이전 과정에서 졸속으로 가지 않도록 준비하는 게 해수부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관의 책임이고요.
◆김영수: 그렇군요. 야당에서 또 하나 지적하는 게 이 전재수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이 해수부 관련 업무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거예요. 상임위도 아니었고 그 지적, 그 비판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이세요?
◇홍익표: 그 부분은 뭐 지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러면 해수부와 관련된 어제 충분한 정책 질의를 해서 역량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했었어야죠. 근데 어제 그런 질문이 잘 없었던 것 같아요. 만약에 어떤 해수부 해양수산부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책 질의를 했는데 장관 후보자가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면 준비 안 됐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데 그런 검증은 안 됐잖아요. 계속 도덕성 검증만 하려고 그랬지 그래서 저는 전재수 의원이 물론 그 지적하신 대로 해수부 경험이 없다는 면은 뭐 약점이 분명히 맞습니다만 제가 아는 전제 수원이 학습 능력도 빠르고 또 부산지역 국회의원으로서 해양수산 문제는 어떤 의미에서는 부산 지역 의원으로서는 누구나 그 지역 현안으로서 관심을 가져야 될 사안이기 때문에 저는 약간의 뭐 초반에 약간의 준비기가 필요할지 모르겠지만 저는 금방 적응하고 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영수: 전체적으로 여당 차원에서는요. 여당 내에서도 충청권 의원들은 사실은 해수부가 충청에서 부산으로 이전하기 때문에 그래도 충청 지역 주민들을 생각하면 반대할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이런 정책을 결정할 때 어떤 걸 고려해야 되는 거예요?
◇홍익표: 균형감인데요. 저는 충청도는 더 큰 게 가지 않습니까? 지금 국회가 내려갈 거고 조만간 있으면 더 큰 게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아직 결정된 건 아니지만 어떤 걸 어떤 게 더 내려갈 수 있다는 거예요. 사실 대법원이나 대검 같은 경우도 서울에 있을 이유가 없어요. 그거는 법조계 내에서도 오래전부터 얘기한 거예요. 왜냐하면 그래 일반인들은 대법원하고 대검 갈 일이 별로 없어요. 민생과도 관련이 안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대법원이나 대검이 이전해야 되는 장소까지도 논의가 된 게 있어요. 법조계에서도 오래전부터 그런 측면에서 충청 지역은 수도 지금 우리 국토의 중앙 부분에 있기 때문에 일부 해수부가 내려간다고 정부가 내려가는 것도 아니고요. 앞으로 국회에 제2청사도 생기고 중장기적으로 보면 지금 대통령실 이전까지도 지금 얘기가 되고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충청권에서는 내보내줘야 더 큰 게 올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김영수: 네 알겠습니다.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주목이 되네요. 마지막으로 배경훈 후보자 과기부 장관 후보자입니다. 배경훈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시작도 하지 못했어요. 처음에는 왜냐하면 오전에 피켓 시위 때문에요. 근데 이 노트북에다 과거에 여당도 야당 시절에 이렇게 피켓 붙여놓고 했는데 이것 때문에 파행이 됐어요. 어떻게 보세요?
◇홍익표: 그러니까 저는 그런 건 안 했으면 좋겠어요. 왜 그러냐하면 저도 우리가 야당 시절에 그 하자는 걸 제가 하지 말자고 그랬던 적이 있었는데요. 기억나시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윤재옥 원내대표하고 신사협정이라는 걸 할 때 본회의장이나 상임회장에 피켓팅을 하지 말자고 그랬어요. 그러니까 로텐더홀이라든지 상임회의장 밖에서는 피켓팅을 하더라도 회의장 안에서는 하지 말자 그래서 저는 웬만하면 그런 거 하지 않는 방향이 했으면 좋겠어요. 그건 민주당도 그러면 그 얘기에 대해서는 뭐 사실은 이제 할 말은 없어요. 왜냐하면 우리 당도 했기 때문에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조금 이제 좀 국회 운영의 룰은 좀 만들었으면 좋겠어요.저 뭐야 노트북 앞에다가 그걸 붙이는 건데 되게 모양 안 좋아요. 그거 한다고 여론 바뀌는 것도 아니고 그거보다는 국민의힘이 그저 물론 최민희 위원장에 대해서 불만이 있겠지만 그러려면 방송법 3법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하고 그거를 현업 단체들하고 논의하면서 더 좋은 대안을 만들어서 국민의힘의 안을 그 여론적 지지를 얻는 걸 노력해야지 최민희 위원장 욕해서 될 일이 아니죠.
◆김영수: 마지막 질문이 돼야 될 것 같은데 이제 인사청문회 첫날이긴 합니다만 이제 금요일까지 다 끝나고 나서 최종 이제 결단 결정은 이재명 대통령이 하실 거 아닙니까. 어떻게 내릴 것으로 보세요?
◇홍익표: 통상적으로 이제 그 일단은 그 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가 중요하고요. 채택이 된다면 임명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텐데 채택이 안 됐을 경우에 다시 한 번 요청을 하고 기간이 지나면 이제 임명하는 순간이 될 텐데 결국은 장관 후보자들 특히 이제 특정 후보자 몇몇 분들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한 여론이 되게 중요할 그러니까 대개 인사권자가 그걸 처리할 때에는 결국은 여론이 너무 나빠졌을 때에는 국민을 이기는 대통령은 없더라고요.
◆김영수: 결국은 여론의 추이에 따라서 최종 결정을 할 것이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홍익표 전 의원과 함께 했습니다.
YTN 신동진 (djshin@ytnradi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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