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더정치] '미투 논란' 서둘러 진화...고개드는 박근혜 사면론

[더뉴스-더정치] '미투 논란' 서둘러 진화...고개드는 박근혜 사면론

2020.01.29. 오후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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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유기홍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민주당은 2호 영입인재 원종건 씨의 미투 논란에 대해서 이해찬 대표가 대국민사과를 하고 후속 총선 공약을 발표하는 등 서둘러 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국당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박근혜 사면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고 얼마 전 정계에 복귀한 안철수 전 의원은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고 손학규 대표와 등을 돌렸습니다.

주요 정국 현안, 1:1 미니토론 더 정치에서 짚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교육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유기홍 민주당 의원 그리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인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신종 코로나 얘기부터 해 봐야 될 것 같은데요. 내일 오전에 지금 우리 정부가 전세기로 투입합니다, 우한 지역에.

전세기 투입 전부터 우리 정부가 전세기를 통해서 데려올 현지 교민들 어디에 수용할지를 두고 또 이런저런 얘기가 나오고 있어요.

지금 그와 관련해서 정부 부처간에도 조율이 덜 된 거 아닌가 그런 느낌도 있었는데요. 교민들이 수용될 것으로 알려진 그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이어지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유기홍]
국민 여러분의 불안감이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마는 지금이야말로 님비보다는 넓은 마음으로 이 문제를 받아들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일부 언론에서는 충청도 쪽의 2개 도시 정도를 지목했는데. 생활밀접한 공간보다는 조금 외진 곳 그래서 주민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곳으로 하고 또 하나는 만약에 증상이 발현됐을 때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을 정도의 의료시설이 인접해 있는 곳.

몇 가지 그 조건에 따라서 아마 선정이 돼야 될 거라고 생각하고요. 항공기 승무원들이 자원해서 우한에 가지 않습니까? 그런 마음으로 주민 여러분들께서도 아마 이 문제를 바라봐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앵커]
지금 일부 지역의 공무원교육원에 수용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마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상일]
일단 내일 우리가 전세기를 띄워서 바로 우리 국민들을 데려올 수 있는지가 아직 확정되지는 않은 것 같아요.

중국 당국과 아직도 오늘 지금 이 시간 현재도 협상 중인 것 같고. 미국, 일본은 벌써 전세기를 보내서 소위 말해서 자국 국민들을 데려왔는데 우리는 상대적으로 좀 늦은 점이 안타까운 점이 있고. 격리를 할 수밖에 없죠.

한 14일간 격리를 할 수밖에 없는데 그와 관련해서 어떤 지자체가 해당될지 몰라도 일단 정부 유관부처들끼리 제대로 된 소위 말해서 통일된 의견이 나와야 되고 그 입장이 해당 지자체나 주민들과 충분히 설명이 되고 나서 그분들의 이해를 구하고 나서 정해져야 되겠다.

그런데 조건은 유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상대적으로 생활밀접시설과는 많이 떨어져 있고 또 확진자가 나왔을 경우에 즉각 조치할 수 있는 이런 공간, 이런 것들을 찾아야 되는데요.

중요한 것은 해당 지자체 주민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작업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기존에 보도도 되고 그랬는데 그 지역 주민들 같은 경우에는 전혀 듣지도 못한 일인데 어떻게 이렇게 우리하고 상의도 없이 이런 결정을 하느냐 이런 반발도 있는데 이런 목소리들이 다시 나오지 않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해야 된다, 이런 생각입니다.

[앵커]
이렇게 신종 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커지다 보니까 야권에서 먼저 나온 주장이었죠. 중국인의 입국을 제한해야 된다는 얘기가 오늘도 나왔습니다.

오늘 같은 경우에는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 오는 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는 법안을 발의까지 하겠다라는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신지요?

[유기홍]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거기에 편승한 야당의 무책임한 선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 집권한 세력인데 우선 세계보건기구 WHO 규칙에 비추어봐도 입국제한은 권장사항이 아닙니다.

그리고 예전 에볼라 바이러스의 예에서 보듯이 입국제한이 오히려 밀입국을 부추겨서 방역벽이 무너지는 그런 사례도 있었던 것이죠.

그리고 또 하나는 중국인들만 입국제한을 할 것인지 아니면 중국을 경유해서 오는 다른 외국인들까지 다 할 건지 아니면 중국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한국 국민들까지 입국 제한을 할 것인지 굉장히 복잡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런 점에서 외교적인 문제를 앞세우는 건 아니지만 WHO 규칙에도 없는 입국 제한을 주장하는 것은 자유한국당의 무책임한 선동이다. 저는 그 점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일]
WHO 규칙에 말이죠. 굉장히 과학적으로 우려할 만한 근거가 있을 때 개별 국가가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 상당히 국민들께서 불안감이 커지고 우려가 커지고 있죠.

청와대 청원에 50만 명 이상이 순식간에 청원을 하면서 입국 제한 이야기를 하고 있단 말이죠. 그런데 지금 정부는 사실은 처음 대응은 매우 한가해 보였습니다.

정부를 믿고 불안감을 갖지 말아달라고 대통령이 말씀하시다가 다음에는 전수조사 하라고 하시다가 이제는 과도할 정도의 조치를 취하라.

그런데 그 과도할 정도의 조치가 무엇인지는 국민은 체감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일선에서 정부 부처 간에 많은 혼선도 있었고. 소위 4차 확진자의 경우에 접촉자 숫자의 차이도 많이 났고요.

지자체하고 또 질병관리본부하고. 그래서 국민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검역 체제가 3차 확진자, 4차 확진자의 경우에 뚫린 것은 사실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입국 제한 얘기가 나오는 거죠. 그러니까 정부는 뭐가 특단의 대책인지 국민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그 모든 방안을 다 검토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걸 야당의 정치공세로 치부한다. 야당은 또 오늘 이야기했지만 이건 국민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문제라 야당도 초당적으로 협력은 충분히 하겠다.

할 건 다 하겠다 하면서도 지금 국민의 불안을 대변하는 이런 입장을 정치공세라고 치부한다면 정부의 대응이 제대로 나올 리 없다 이런 생각입니다.

[유기홍]
이게 WHO 규칙 45조에 명백한 과학적 근거가 있을 때 가능할 수 있다는 조항인데요. 과연 지금 이 상황이 거기에 해당하는지도 의문이고 WHO의 분위기도 아까 말씀드렸지만 에볼라 바이러스 이후에 입국 제한이 오히려 밀입국을 부추겼다.

그래서 부작용이 더 컸다. 사실 중국하고 우리는 굉장히 근거리에 있습니다. 입국제한을 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여러 가지를 고려해도 입국제한이 실효성이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인데 저는 이런 점을 자유한국당이 면밀하게 다 검토하고 나서 입국제한 주장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국민의 불안에 편승하는 주장인지 이건 냉정하게 스스로를 돌아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일]
한국당의 경우에 그제 전문가들 모시고논의를 했고. 그건 언론에 다 공개가 됐습니다. 전문가들 의견도 상당히 불안한 상황이고 이 잠복기에도 감염될 수 있다는 거 아닙니까?

지금 WHO도 잠복기에 감염될 수 있다는 입장을 냈단 말이죠. 그렇다면 이건 상당히 우려스러운 상황이죠. 그러니까 이걸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말씀하기는 좀 어렵다.

그러니까 정부가 강구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취해야 된다. 벌써 다른 나라들은 그런 쪽으로 조치를 취하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지금 정부는 제가 보기에는 좀 뒷북 대응, 늑장 대응 이런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야당이 그런 걸 비판하고 지적을 하니까 일단 방어하는 데 치중하고 있는 듯한 느낌인데.

정부가 좀 더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해 줘야 된다, 이런 생각입니다.

[유기홍]
한 가지만 더 보태면 지금 입국 제한하고 있는 나라들은 북한이나 몽골처럼 방역 인프라가 약한 나라들입니다. 다른 어떤 선진국에서 입국 제한 논의를 하고 있습니까?

[앵커]
지금 제한적인 입국 제한을 하고 있는 나라는 있죠.

[이상일]
그렇습니다. 지금 한국당도 한시적으로 제한적으로 입국 제한을 하자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북한, 몽골 방역 인프라가 낮죠. 그런데 우리 방역 인프라 자랑하더니 어떻게 됐습니까?

많이 뚫려 있어요. 우리 검역망이 많이 뚫려있고 그다음에 소위 말해서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그다음에 노인정 이런 데 우리 방역시스템도 아직 취약합니다.

그러니까 예방 차원에서 정부가 최대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는 게 옳다, 이런 생각입니다.

[앵커]
어쨌든 이 문제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오히려 검역에 사각지대가 생기는 게 아니냐, 이런 우려도 일부 있고요.

하지만 또 역시 언급하신 대로 일부 나라에서는 제한적인 범위에서나마 실행하고 있는 나라도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실효성이라든가 국제관계, 인권 이런 걸 모두 다 아울러서 신중히 검토해야 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상일]
한말씀만 더 드리면 지금 중국의 유학생들이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에요. 그럴 때 만약에 확산이 된다면 정부가 어떻게 책임을 감당하려고 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이 여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총선 정국 문제 본격적으로 얘기해 보겠습니다. 앞서 전해 드렸습니다마는 민주당이 인재영입과 관련해서 2호 인재 원종건 씨에 대한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해찬 대표가 공식적으로 사과까지 했습니다마는 인재영입 참사 아니냐, 이런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어요.

사실 당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입장표명이 하루 늦은 게 아니냐 이런 느낌도 있습니다마는 어떻게 보셨습니까?

[유기홍]
어제 사실은 수석대변인이 중간브리핑이라고 할 만한 얘기를 했죠. 진상규명하고 대응하겠다고 했고 오늘 당대표가 직접 사과하신 거죠.

저는 사실은 이게 어떤 조사권이 있는 국가기관이 아닌 정당에서 사전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는 사실 앞으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봐요.

그래서 본인들로 하여금 검증항목을 세밀하게 작성하도록 하는 매뉴얼을 새로 만들든지 이런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점에서 보면 당대표가 직접 사과하신 것 이상의 입장표명이 과연 뭐가 있을까. 저는 그런 생각은 듭니다.

아마 이 부분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조사하고 지금 당적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아마 그에 상응하는 윤리심판원의 제재라든지 이런 것도 뒤따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사실 이 문제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인재영입하는 관행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 이런 지적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일]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변명의 여지는 없어 보여요. 그러니까 사과는 당연한 건데. 이걸 계기로 비단 민주당뿐 아니고 모든 정당들이 교훈을 얻어야 되겠다 이런 생각입니다.

[앵커]
한국당 포함해서 다 아우르는 문제인 거죠.

[이상일]
그러니까 너무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서 국민의 표를 얻으려고 하는 거 아니냐. 일종의 그 스토리가 있는 분이지만 그 스토리가 정말 진정성이 있는 건지 사실을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영입을 결정하기 전에 집요하게 확인하는 작업. 이런 것들이 교훈으로 남아야 되겠고.
그다음 특정 스펙, 보여주기식 이런 것들에 대한 영입 작업 이런 걸 한번 제고해야 되겠다. 그런 거고. 민주당에서 어제 대표 비서실장이 이건 사적 문제여서 검증이 쉽지 않았다 그런데 쉽지 않은 점은 있을 겁니다.

그러나 사고가 난 상황 아닙니까? 그럴 때는 이유불문하고 죄송합니다, 송구합니다 이렇게 하는 게 옳았겠다.

물론 다른 정당들도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긴다면 변명으로 들릴 수 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는 저희들이 검증을 제대로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걸 교훈 삼아서 앞으로 더 좋은 분, 더 검증을 잘해서 더 좋은 분을 모시겠습니다. 이렇게 하는 게 옳겠다 이런 생각입니다.

[유기홍]
제가 한마디만 보태면 박찬주 대장은 사적인 영역의 문제가 아니라 사실은 공적으로 갑질을 했다거나 하는 것들이 밝혀진 상황인데도 영입을 했고 아직까지 황교안 대표는 전혀 사과도 안 하고 있습니다, 박찬주 대장 문제에 대해서는.

그런 점에서는 장군, 멍군이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사적인 영역의 문제였고 검증이 어려웠던 건 틀림없는 사실이죠.

[앵커]
검증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좀 더 면밀한 평판 조회라든가 당내 시스템을 바꿀, 개선할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일]
박찬주 대장의 경우는 갑질문제로 유죄를 받은 건 아니에요. 갑질 문제로 언론에 부각돼서 본인도 많이 공격도 받고 그랬지만 재판 결과는 갑질과는 상관없는 걸로 나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문제는 그렇고. 한국당도 이에 대해서 영입과정에서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실지에 대해서 저는 소홀했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분을 1번으로 영입하려고 했던 건 아니고 여러 분을 영입하는 과정에서 그분이 조금 부각돼서 그런 측면이 있었고. 그와 관련해서는 황교안 대표께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앵커]
그런 가운데 한국당에서 말이죠.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사실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도중에 얘기했던 건데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사면 관련 언급을 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이완구 전 총리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또 이 관련된 얘기를 했고요. 이게 왜 다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 사면 문제가 계속 연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건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데요.

[이상일]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나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말씀하신 게 무슨 총선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셨다 이런 생각은 하지 않고요.

그 전에 이미 작년 하반기부터 계속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 또 형집행정지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아직 최종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사면 이야기를 하는 건 또 약간 시기상조인 측면도 있지만 전직 대통령으로서 영어의 몸으로 이렇게 계신 게 아마 가장 오래됐죠.

게다가 건강상태도 좋지 않은 상황이고 연세도 있고 하니까 이제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과거 다른 분들과의 어떤 형평성 차원에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은 사면이든 형 집행정지든 이제는 구치소에서 나올 수 있게 해 달라 이런 말씀을 하신 거죠. 총선을 염두에 두고 하신 말씀은 아니라고 봅니다.

[앵커]
김형오 위원장 같은 경우는 구속에서 빨리 해제돼야 된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아무래도 공천 과정에서 일부 현역 의원들을 물갈이해야 되고 그래서 일부 지역의 의원들을 달래는 차원에서 얘기한 거 아니냐, 이런 해석도 있는 것 같습니다.

[유기홍]
그런 해석도 있을 수 있고 또 하나는 어쨌든 유승민 대표 같은 사람도 탄핵에는 찬성했지만 석방에도 찬성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보수통합을 위한 지렛대로 그런 말씀을 하셨다는 얘기도 있습니다마는 저는 아니라고 하시지만 총선을 앞둔 박근혜 마케팅이라는 의혹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지금 파기 환송심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대법원까지 가려면 시간이 더 남은 거죠.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하려면 최종 확정돼야 되는데 형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다면 사면하라는 얘기는 지금 석방하라는 얘기는 대통령으로 하여금 법원에 압력을 넣어서 석방되도록 하라는 얘기밖에 더 안 되는 거거든요.

그런 점에서는 법원의 판단에 정당이나 행정부가 관여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런 점에서 이건 조금 시기에 맞지 않는데 굳이 이 시기에 그것을 한 이유는 총선을 앞둔 박근혜 마케팅이라는 의심을 피할 수 없다.

저는 그래서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상일]
사실 형 집행정지는 검찰이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지금은 사면할 상황은 아니지만 일단 구속 상태에서 좀 풀려나게 해달라, 이런 취지 아닙니까?

그렇다면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나 이런 것들을 모두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결정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야당뿐 아니고 다른 분들도 충분히 주장할 수는 있다고 봐요.

과거 전직 대통령의 경우와 비교해서도 그렇고. 박근혜 전 대통령 현재의 건강상태도 그렇고 이런 걸 봐서 이제는 그렇게 구치소에 더 계시게 하는 건 너무 잔인하지 않느냐 이런 여론도 꽤 있습니다.

[유기홍]
이명박 대통령은 사실 그런 여러 가지를 감안해서 지금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계시기는 한데. 지난번 어깨수술 때 몇 달을 밖에 나와서 병원치료를 받고 사실 건강상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다시 구치소로 돌아갔던 거죠.

그런 점에서는 시기와 절차에 맞춰서 사면이든 형 집행정지든 논해야지 총선을 앞둔 시기에 조금 여러 가지 계산 하에서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저희가 시간이 제한돼서 한 가지 주제만 더 여쭙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 오전에 안철수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 탈당을 선언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실 안철수 전 대표의 선택지가 어떻게 되는 건지.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 불확실성이 줄어들어야 되는데 오히려 조금 더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어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이상일]
안철수 전 대표의 고민이 꽤 깊을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는 두 길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중도 실용 정당 이런 이야기를 했는데 그렇다면 또 다른 당을 하나 만드는 길이죠.

그런데 국회의원은 권은희 의원, 지역구 의원 1명이 같이할 수는 있어요. 의석 1석의 정당인데 이미 YTN도 보도했지만 비례의원들이 6명쯤 계세요.

그분들을 제명해 줘야 소위 손학규 대표가 있는 바른미래당에서 제명을 해 줘야 그 의석을 갖고 정당을 만들면 7석쯤 가지면 소위 말해서 그걸로 정당을 만들어서 총선에 임한다고 하면 기여도를 올릴 수 있는데 지금 손학규 대표 측에서는 다른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제명해 줄 생각이 없어 보여요.

그렇다면 안철수 전 대표 홀로 권은희 의원과 함께 의석 1석을 가진 채 작은 정당을 또 만들 수밖에 없는 이런 상황. 만약에 상황이 전개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되겠지만 오늘 안철수 대표의 정치 멘토라고 했던 김영환 전 의원 또 문병호 전 의원 이 의원들이 중도우파 통합논의에 합류를 했습니다.

[앵커]
물론 조건부 합류라는 게 있었습니다마는.

[이상일]
그래서 조금 더 개혁적인 모습의 어떤 새로운 통합정당을 만들자, 이 흐름에 합류했기 때문에 안철수 전 대표는 비고 가실 때는 그쪽과 합류할 뜻이 없다는 듯이 일종의 쐐기 박듯이 이야기를 했지만 생각은 또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독자정당 창당으로 갈 건지 아니면 이 큰 흐름의 중도보수의 통합정당에 합류할 건지 그건 지켜봐야 될 것 같다 이런 생각입니다.

[앵커]
보수통합 가능성도 열어봐야 된다, 이렇게 보시는 거고요. 어떻게 보십니까?

[유기홍]
저도 두 가지 선택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에 안철수 전 대표하고 가까운 바른미래당 현역 의원한테 제가 직접 들은 이야기로는 중도실용의 제3정당.

그런데 바른미래당을 그렇게 만들든지 아니면 신당을 창당하든지. 아마 이쪽 선택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얘기를 했어요.

그리고 실제로 공항에서부터 그 이후에 일관되게 했던 얘기는 양당 체제를 비판하면서 중도실용 정당을 만들겠다 혹은 바른미래당을 그렇게 만들겠다고 그랬는데 탈당했으니까 이제 신당을 창당하는데 그럴 때는 아까 말씀하셨던 것 같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거의 다 비례대표인 사람들 가지고 신당을 창당하는 게 동력이 붙을 것인가. 다른 선택이라면 보수통합에 합류하는 일인데. 저는 이것은 현실적으로 좀 어려워 보이는 점이 있어요.

우선 본인이 그동안 해 왔던 얘기와 여러 가지 행보들이 있었는데 그것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일이 된다는 거예요.

두 번째는 사실은 제가 19대 국회의원 시절에 새정치민주연합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옆에서 보면서 정말 그 당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나 당원들이 엄청난 인내심을 가지고 안철수 대표를 받아들여서 당을 같이했었죠.

만약에 보수통합에 지금 들어간다면 안철수 전 대표 같은 경우에는 황교안 대표하고의 투톱 체제 정도. 그 당시에도 그랬습니다. 김한길, 안철수.

그런 정도를 요구할 텐데. 만약에 그 정도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저는 합류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과연 지금 혁통위에서 그런 합의가 가능할 것인가. 그래서 점점 더 난마같이 얽히고 고차방정식의 차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그런 상황이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유기홍 전 민주당 의원 그리고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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