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안철수 "독자 중도 신당 창당"...총선 불출마
LIVE

실시간 주요뉴스

정치

안철수 "독자 중도 신당 창당"...총선 불출마

2020년 01월 20일 00시 28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안철수, 1년 4개월 만에 귀국…지지자들에게 큰절
[앵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참패 뒤 정치 일선을 떠나 해외에 머무르던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귀국했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현재 통합 논의에 합류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중도 신당 창당과 총선 불출마를 동시에 선언했습니다.

우철희 기자입니다.

[기자]
1년 4개월 만에 정계에 복귀한 안철수 전 의원이 환한 표정으로 지지자들에게 큰절을 올립니다.

[안철수 / 전 바른미래당 의원 : 국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정치가 더 간절해졌고, 문재인 정부의 폭정 저지에 앞장서겠다고 각오를 밝히면서 중도 신당 창당을 선언했습니다.

[안철수 / 바른미래당 전 의원 : 진영 정치에서 벗어나 실용적 중도 정치를 실현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뜨거운 이슈인 중도·보수 통합에 대한 입장은 짧고, 굵게 밝혔습니다.

[안철수 / 전 바른미래당 의원 : (중도·보수 통합) 관심 없습니다. 진영 대결로 1대1 구도로 가는 것은 오히려 정부·여당이 바라는 일입니다.]

총선도 나가지 않겠다면서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국회에 들어갈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이 중도·보수 통합에 선을 긋고, 신당 창당을 선언하면서 안 전 의원과 함께하길 내심 바랐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난처한 상황이 됐습니다.

일단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까지 나서서 거듭 함께하고 싶다는 러브콜을 보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추구하는 모든 정치 세력들과 함께하겠다는 제 뜻은 변함이 없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는….]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가 조만간 안철수 전 의원을 직접 만나 어떻게든 끌어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손학규 / 바른미래당 대표(지난 17일) : 중도·개혁 세력의 통합과 바른미래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함께 흉금을 터놓고 논의할 수 있기를….]

하지만 안철수 전 의원은 손학규 대표가 사퇴하지 않고, 바른미래당을 재창당 수준으로 만들 수 없다면 신당 창당 수순을 밟을 전망입니다.

이미 두 번의 큰 선거를 져 일반 중도층의 기대가 낮아진 만큼 과거 국민의당 수준의 영향력을 회복할지는 미지수입니다.

게다가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비례대표 중심의 안철수계 의원들을 이끌고 4월 총선의 구심점이 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귀국 후 첫 공식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뒤 광주로 향합니다.

첫 행선지를 호남으로 정한 건 20대 총선에서 녹색 바람을 일으킨 호남에서부터 다시 지지기반을 쌓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YTN 우철희[woo72@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