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북한, "천안함 북한 관련설은 날조"

실시간 주요뉴스

정치

북한, "천안함 북한 관련설은 날조"

2010년 04월 17일 17시 57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앵커멘트]

천안함 침몰 사건 이후 침묵으로 일관하던 북한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사건이 북한과 관련됐다는 설은 날조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석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안함 침몰 사건 발생 22일 만에 북한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 관련설은 날조된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군사논평원의 논평을 통해 남한 군부 호전광들과 우익 보수정객들이 침몰 원인을 규명할 수 없게 되자 이번 사건을 북한과 연계시켜 보려고 획책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조선중앙TV]
"함선 침몰 원인을 규명할 수 없게 되자 요즘에는 어떻게든 발생한 불상사를 우리(북한)와 연계 시켜보려고 어리석게 획책하고 있다."

그 동안 침묵한 이유에 대해서는 '북한 관련설'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북한이 하지 않았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으며, 각종 의혹에 대한 구체적 해명도 내놓지 않았습니다.

[녹취: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미국과 남측이 이번 천안함 사건을 6자회담과 연계 시키려는 것에 대해 일종의 대응 차원에서 첫 공식 반응이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결과가 구체적으로 나올 경우 북한이 이번 공식 논평에 이어 조평통과 총참모부, 국방위 대변인 등으로 대응 수위를 높여 나갈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같은 북한의 주장에 대해 우리 군 관계자는 우리 정부와 군이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북한 연루가능성을 언급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외부충격에 의해 침몰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만 확인했을 뿐, 외부충격의 원인이 무엇인지, 또 이 원인이 북한과 연관됐는지 여부는 합동조사단의 정밀조사 이후 밝힐 것이라는 것입니다.

YTN 정석영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