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뉴스 > 사회
    [전남] 8,000만 년 전 공룡알 둥지 화석 공개

    VOD

    paly


    [앵커멘트]

    지난해 전남 신안군 압해도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 알과 알둥지 화석이 복원돼 공개됐습니다.

    이번 복원으로 한반도는 물론 동아시아 고생물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HBC 호남방송 황경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길쭉한 타원 형태로 오돌토돌한 표면장식이 된 공룡알 화석들이 쌍을 이뤄 알둥지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알의 크기만 41~43cm인 국내 최대 규모로 지난해 신안군 압해도에서 발견돼 1년 여 의 복원작업을 거쳐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인터뷰:허민, 전남대 한국공룡연구센터 소장]
    "8,500만 년 전부터 쌓여온 암석들을 하나 하나 다 깨서 들어내고 복원한다는 것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목포 자연사박물관은 화석을 옮기는 과정에서부터 정밀 복원과정까지 화석발굴의 전 과정을 전시 콘텐츠로 만들어 특별전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복원으로 8,000만 년 전 한반도는 물론 중생대에 연결돼 있던 동아시아 고환경 연구 등 학술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목포시는 이 화석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인터뷰:정종득, 전남 목포시장]
    "이번 발굴은 한반도 육식공룡의 비밀을 밝혀내는 열쇠가 될 뿐만 아니라, 목포만의 귀중한 자랑거리로 관광객들에게 앞으로 특별한 볼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반도 육식공룡의 실체를 밝혀내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이번 화석 특별전은 오는 26일까지 계속됩니다.

    HBC 황경화입니다.
    인기정보
    이슈정보
    베스트클릭이슈
    이시각 주요뉴스

    미국판 '님아 그 강을…' 한날 눈감은 부부

    미국판 '님아 그 강을…' 한날 눈감은 부부
    [앵커] 부부가 한평생 사랑하며 같이 늙다 함께 세상을 떠나는 백년해로. 흔히 있는 일은 아니죠. 최근 미국에서 90세 남편과 89세 부인이 같은 날 손 잡고 이승을 떠났습니다. 황보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2차 세계대전 때 해군으로 복무한 플로이드는 고향에서 기다리는 처녀 바이올렛과 6년간 편지로 사랑을 이어갔습니다. [인터뷰:도너 샤턴, 하트윅스 부부의 딸] ...
    • 인기 뉴스
    • 인기 연예·스포츠
    프리미엄클릭
    실시간 주요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