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10월 21일)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1.10.21. 오후 2:14
글자크기설정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 2차 접종을 예약일에 받지 못한 대상자도 신속하게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차 접종 지연을 아시는 그 시점에서 가능한 한 빨리 접종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예방접종 관련해서 신고된 이상반응 의심사례에 대한 주간 분석입니다. 전체 예방접종 7200만여 건 중에 이상반응은 32만 2379건이 신고되어 신고율은 0.45%입니다.

이러한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율은 접종 초기에 비해서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고 신고 사례 중에 중대한 이상반응은 3.7% 정도입니다.

지난 10월 19일 개최된 제11차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위원회 전문위원회 결과를 보면 피해보상 신청된 사례 총 811건을 심의해서 이 중에 예방접종 후 발열, 두통, 근육통, 어지럼증, 알레르기 반응 등의 이상반응으로 치료를 받은 사례를 포함해서 총 257건에 대해서 보상을 결정하였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하여 보상에서 제외된 중증 또는 특별관심 이상반응 환자에 대해서도 의료비 지원 사업을 통해서 1인당 1000만 원까지 진료비 등을 지원하고 있고, 현재까지 의료비 지원 대상으로 확정된 인원은 총 42명이며, 이 중 신청을 하신 7명에 대해서는 의료비 지원이 완료되었습니다.

예방접종과 관련해서 거듭 강조드립니다마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 후 15~30분간 머물러서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 주시고,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하며 접종 후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열이나 기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아주시고 특별히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코로나19의 국외발생 동향입니다. 전 세계 발생은 7주 연속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럽은 4주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특히 영국과 러시아에서 발생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주에 비해서 발생은 감소했지만 사망자는 증가한 상황입니다. 8월 중의 통계를 보면 접종 완료자에 비해서 미접종자들이 감염 위험은 6.1배, 사망 위험은 11.3배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영국은 지난 7월 중순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완화 이후 최근 1일 발생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주간 평균 치명률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러시아는 5주 연속 발생이 급증하여 역대 최대로 발생하였으며, 사망자 규모 또한 역대 최대입니다.

이러한 해외 상황과 같이 다음으로는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국내 대응조치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현재 국내외 예방접종 완료자가 해외에서 입국 시에 격리면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마는 격리면제 적용이 제외되는 국가에서 입국할 때는 예방접종을 완료하였더라도 격리면제 적용을 제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