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특집 브리핑 (10월 18일)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1.10.18. 오후 2:30
글자크기설정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접종 예약 또는 접종을 받으실 때는 임신 여부와 출산 예정일 등 임신 관련된 정보를 위탁 접종의료기관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접종을 위해 기저질환이 있거나 12주 미만의 임신 초기인 경우에는 접종 전에 임신부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을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임신부의 경우도 일반인과 유사한 수준으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에 열이 나는 경우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며 복용 후에도 열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주십시오. 또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심근염, 심낭염, 질 출혈 및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추가접종에 대해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델타 변이가 확산되고 또 기본접종 후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접종 효과가 감소하여 돌파감염 등이 발생하고 있어 추가접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백혈병 그리고 장기이식 환자 그리고 면역억제제 치료 중인 환자 등 면역 저하자는 기본접종 완료 2개월 이후부터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해당 대상군에 대해서는 저희가 개별 문자로 접종에 대한 안내를 해 드렸습니다.

접종 일정을 확인하시고 10월 18일부터 접종 예약이 시작되고 11월 1일부터 접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추가접종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의사의 소견, 판단에 따라서 접종기관에서 추가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0월 25일부터는 접종완료 후 6개월이 경과한 60세 이상 고령층 및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추가접종이 시작됩니다. 현재까지 약 38만여 명이 예약에 참여해 주셨으며 추가접종 안내를 받으신 분들은 보건소를 통해 예약 일정을 조정하실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추가접종을 받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부터는 70~74세 어르신들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도 시작됩니다. 또한 이번 주 목요일부터는 65세 이상 어르신들께서도 순차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진행됩니다. 어르신뿐만 아니라 어린이 그리고 임신부 또한 겨울철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중증 및 사망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반드시 받아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2차 접종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주 토요일에는 60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완료율이 90%를 넘어섰습니다.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아직 4차 유행은 진행 중으로 예방접종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기본 방역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불요불급한 사적모임은 자제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 손씻기, 주기적인 창문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가족이나 동료 이외에 사람 간의 밀접한 접촉을 하셨거나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으신 경우에는 즉시 검사를 받아주실 것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