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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하게 합니다. ㅅㅂ(수비), ㄱㄱ(공격), ㅌㄹ(텔레)주세요." 최근 SNS를 중심으로 자동차 고의사고를 모집하는 광고가 급증해 금융감독원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20일 금감원에 따르면 모집책들은 네이버 밴드·다음 카페 등에 은어로 된 광고 글을 올리고 텔레그램 아이디를 공개해 공모자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광고에는 보험사기 은어인 △ㅅㅂ(수비·피해자) △ㄱㄱ(공격·가해자) △ㅂㅎ(보험) △ㅌㄹ(텔레그램) 등이 사용됐습니다.
모집책들은 텔레그램으로 연락한 이들에게 "가벼운 접촉 사고로도 합의금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보험사가 다 알아서 처리한다", "실제로 수천만 원 번 사례가 있다"며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이후 공모자와 역할 분담(가해자·피해자·동승자)을 정하고 △진로 변경 △교차로 추돌 △후미추돌 등 고의사고 방식을 합의했습니다. 차량이 있는 사람은 '공격수·수비수', 차량이 없는 사람은 '동승자'로 참여시켰습니다.
이들은 공모자에게 차량등록증·운전면허증 사진을 요구해 개인정보를 미리 확보했고 사고 이후에는 보험사를 상대로 대인·대물(미수선) 합의금을 받아낸 뒤 약속한 금액을 공모자에게 송금했습니다.
금감원은 SNS·텔레그램 등을 통한 자동차 고의사고 모집이 경제적으로 취약한 20~30대를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단순 가담해도 보험사기 처벌 대상이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아울러 8월 개정된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에 따라 SNS 등을 이용해 공모자를 모집하는 행위 자체도 보험사기와 동일하게 처벌됩니다. 10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에 해당합니다.
금감원은 최근 서울경찰청·렌터카공제조합 등과 공조해 모집책 및 공모자 182명을 적발했습니다. 이들이 보험금 23억원을 편취한 혐의를 확인했습니다.
오디오ㅣAI 앵커
제작ㅣ최지혜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일 금감원에 따르면 모집책들은 네이버 밴드·다음 카페 등에 은어로 된 광고 글을 올리고 텔레그램 아이디를 공개해 공모자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광고에는 보험사기 은어인 △ㅅㅂ(수비·피해자) △ㄱㄱ(공격·가해자) △ㅂㅎ(보험) △ㅌㄹ(텔레그램) 등이 사용됐습니다.
모집책들은 텔레그램으로 연락한 이들에게 "가벼운 접촉 사고로도 합의금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보험사가 다 알아서 처리한다", "실제로 수천만 원 번 사례가 있다"며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이후 공모자와 역할 분담(가해자·피해자·동승자)을 정하고 △진로 변경 △교차로 추돌 △후미추돌 등 고의사고 방식을 합의했습니다. 차량이 있는 사람은 '공격수·수비수', 차량이 없는 사람은 '동승자'로 참여시켰습니다.
이들은 공모자에게 차량등록증·운전면허증 사진을 요구해 개인정보를 미리 확보했고 사고 이후에는 보험사를 상대로 대인·대물(미수선) 합의금을 받아낸 뒤 약속한 금액을 공모자에게 송금했습니다.
금감원은 SNS·텔레그램 등을 통한 자동차 고의사고 모집이 경제적으로 취약한 20~30대를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단순 가담해도 보험사기 처벌 대상이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아울러 8월 개정된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에 따라 SNS 등을 이용해 공모자를 모집하는 행위 자체도 보험사기와 동일하게 처벌됩니다. 10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에 해당합니다.
금감원은 최근 서울경찰청·렌터카공제조합 등과 공조해 모집책 및 공모자 182명을 적발했습니다. 이들이 보험금 23억원을 편취한 혐의를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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