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좋아하는 트럼프 취향 저격...이 대통령의 공략 매뉴얼 통했나? [Y녹취록]

'칭찬' 좋아하는 트럼프 취향 저격...이 대통령의 공략 매뉴얼 통했나? [Y녹취록]

2025.08.27. 오후 2:3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조태현 앵커, 조예진 앵커
■ 전화연결 : 국승민 미 미시간주립대 정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그래도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끝이 났고. 그런데 이 와중에 이재명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너무 과하게 칭찬을 한 것이 아니냐 이런 지적도 있거든요. 그런데 많은 정상들이 이것을 트럼프 공략 매뉴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이야기입니까?

◇ 국승민
미국의 국무회의라고 할 수 있는 내각회의를 보면 굉장히 재미있거든요. 트럼프 행정부 최고위 장관들도 트럼프에 대한 칭찬공세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오늘도 내각회의를 했었는데 똑같이 장관들이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라는 표현을 쓴다든지 굉장히 약간 어색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칭찬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 자체가 이를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미국의 장관들뿐만 아니라 다른 정상들도 이걸 캐치하고 빠지지 않고 하는 것으로 보이고요. 결국에는 이러한 라이브 기자회견에서는 돌발상황이 생기면 안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칭찬을 하는 것이 많은 정상들도 그렇게 따라가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앵커
일반적인 사람들은 그렇게까지 칭찬을 하면 오히려 싫어할 것 같은데, 일반적인 상식이나 외교관례 같은 것들은 잘 적용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전반적으로 봤을 때 화기애애한 분위기, 그렇기 때문에 첫 단추를 잘 뀄다, 이런 평가는 충분히 가능한데요. 문제라면 무역이나 통상 같은 것들, 특히 우리에게 지금 당면한 과제, 통상 문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 국승민
의외로 무역통상, 특히 관세 문제는 많은 얘기가 된 것 같고요. 실제로 오늘 내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관련된 발언을 했었는데. 이번 협상을 통해서 무역협상에서 이견을 많이 해소했다. 그래서 무역통상 쪽은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들고요. 사실 관세 문제는 한국뿐만이 아니라 일본, EU 등등 여러 국가들이 계속 추가 협상을 하고 있어서 이번 이재명 대통령의 방문이 그런 다양한 이견들을 좁히는 데 해결을 한 것 같고. 제가 봤을 때 새로 구상된 건 주한미군 평택부지에 대한 얘기가 갑자기 얘기가 나왔는데 그런 얘기는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봐야 될 것 같고 또 앞으로 추가 취재를 통해 좀 더 알려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제작 : 윤현경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