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무기 방향 튼 美..."韓, 큰 영향 받을 것"

[자막뉴스] 무기 방향 튼 美..."韓, 큰 영향 받을 것"

2024.06.21. 오후 3:5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기반 시설에 대해 대대적인 공세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인프라에 공격이 집중되면서 우크라이나는 추가 방공 능력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루마니아가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자국 패트리엇을 우크라이나에 인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 패트리엇 체계를 우크라이나로 이전하기로 한 루마니아 결정에 감사드립니다. 이는 강력한 조치로 이 지역 안보가 강화될 것입니다.]

미국은 아예 자국에서 생산하는 패트리엇 미사일 체계 전량을 우크라이나에 몰아주기로 했습니다.

[존 커비 /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 : 미국 정부는 단기적으로 계획된 대외군수판매, 특히 패트리엇과 및 나삼(NASAM) 미사일의 납품 우선순위를 우크라이나로 변경하는 어렵지만 필요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조치 대상에서 타이완은 제외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미사일을 받기 위해 기다리던 국가들의 대기 시간은 길어집니다.

당장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과 아랍에미리트가 이번 조치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큰 국가에 포함된다고 의회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방위사업청은 2022년 5월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패트리엇 최신 버전 추가 확보와 기존 발사대 개량을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6년간 7천5백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도 패트리엇 미사일 구매 계약을 맺고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독일과 폴란드, 루마니아도 미국에 주문을 한 뒤 아직 패트리엇 체계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 조치의 영향을 받는 모든 국가에 통보했으며,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YTN 권영희입니다.

영상편집ㅣ임현철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