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자막뉴스] 정권 붕괴 위기...日 기시다 조여오는 '아오키의 법칙'

실시간 주요뉴스

지난 2일부터 시작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3차 방류가 마무리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방류 이후 원전 주변 바다의 삼중수소 농도를 분석한 결과 이상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오염수 방류에 가장 반발하는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금수 조치를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달 수입 물량은 전년 대비 99.3%나 줄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APEC 정상회의 기간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금수조치의 즉각 철폐를 요구했지만, 확연한 인식 차만 확인했습니다.

때문에 금수 조치로 인한 충격파는 상당 기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지난 17일) : 수입규제의 해제와 관련해 솔직히 지금 단계에서 예단할 수 없습니다.]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얻지 못한 기시다 총리를 기다린 것은 또다시 폭락한 지지율.

요미우리 신문의 최근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 보다 10%p 급락한 24%로 나타났습니다.

요미우리 조사에서 자민당이 민주당으로부터 정권을 되찾은 2012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20%대 지지율은 정권위기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마이니치 신문이 18~1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은 21%로, 정권 출범 후 가장 낮았습니다.

[마쓰노 히로카즈 / 일본 관방장관 :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정부 대응으로서 살려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감세 정책에 대한 불만, 각료들의 잇따른 불명예 퇴진, 오염수 반발 여파로 인한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장기화까지.

기시다 내각에 대한 경고음이 커지면서, 이후 한일 관계에서도 기시다 총리가 얼마만큼 동력을 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영상편집ㅣ사이토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