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유럽 역사 바꾼 러시아 "푸틴 결정은 큰 잘못"

[자막뉴스] 유럽 역사 바꾼 러시아 "푸틴 결정은 큰 잘못"

2023.02.23. 오후 12:2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나토 동부전선인 동유럽의 안보 협의체인 B9(부쿠레슈티 9개국) 정상회담이 열린 폴란드 바르샤바.

자리를 함께 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과의 핵무기 통제 조약인 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결정은 큰 잘못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자:대통령님. 푸틴 대통령의 뉴스타트 불참 선언 어떻게 보십니까?]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큰 잘못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토 동맹국의 영토를 한 치라도 모두 방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동유럽 9개 나라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나토(NATO) 동부전선을 강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B9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며 발트해에서 흑해까지 방어태세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제이 두다 / 폴란드 대통령 : 우리는 유럽의 역사를 영원히 바꿔놓고, 전 세계 안보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러시아 침공) 1주년에 맞춰 회동하고 있습니다.]

정상들은 미국 대통령과 나토 사무총장의 회의 참석에도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 NATO 사무총장 : 러시아가 계속 유럽의 안보를 잠식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서로를 지켜주기로 한 나토 조약 5조에 근거해 동맹국의 모든 영토를 수호할 것입니다.]

나토 설립의 근간인 조약 5조는 한 국가가 공격을 받으면 나토 전체가 공동 대응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폴란드, (불가리아), 체코, 헝가리, 루마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슬로바키아 등으로 구성된 B9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을 계기로 이듬해 결성됐습니다.

YTN 김태현입니다.



영상편집 : 이은경
자막뉴스 : 이미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