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자막뉴스] 입만 열면 거짓말?...트럼프 발언 팩트체크 해보니

실시간 주요뉴스

자막뉴스

[자막뉴스] 입만 열면 거짓말?...트럼프 발언 팩트체크 해보니

2020년 07월 14일 08시 52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지난 4일 독립기념일 행사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

지금까지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13만 명이 넘어섰는데, 자신의 대응은 문제가 없었다며 확진자의 99%가 무해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우리는 4천만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했습니다. 그만큼 검사를 한 결과 확진자가 많이 발생했지만 99%는 완전히 무해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서만 잘못된 주장이 지금까지 천 건에 달한 것으로 워싱턴포스트 팩트체크팀이 분석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3년 6개월 동안 거짓이거나 사실을 오도하는 주장이 2만 55회에 달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주제별로는 이민 관련이 2천6백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외교정책과 무역, 경제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한 잘못된 주장은 미국 경제가 역사상 최고라는 말이었습니다.

360번이나 했는데, 워싱턴포스트는 아이젠하워나 클린턴 전 대통령 시절이 지금보다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재임중 역대 최대의 감세안을 통과시켰다고 210번 주장했지만 국내총생산 규모를 감안할 때 레이건 전 대통령에게 못 미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거짓말은 만 번을 넘어서는 데는 827일이 걸렸으나 이후 2만 번에 도달하기까지는 440일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갈수록 거짓말의 횟수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같은 팩트체크 결과는 오는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결과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 박홍구
영상편집 : 임종문
그래픽 : 이강규
자막뉴스 : 이하영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