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 개막...코로나19 공동대응

실시간 주요뉴스

[앵커]
전 세계 유네스코 회원국과 글로벌 학습도시 대표들이 송도 국제회의장에 모여 평생학습과 교육격차 해소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댔습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모처럼 열린 대형 국제행사여서 시민들의 건강문제에 어떻게 공동 대응해 나갈지가 큰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이기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이후 한적했던 송도 컨벤시아에 오랜만에 활기가 넘쳤습니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원이 주최하는 제 4차 국제회의가 나흘간의 일정으로 시작됐고, 전 세계 229개 글로벌 학습도시 회원 도시 대표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이번 회의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주최 측은 코로나19 펜데믹 극복을 위한 사례공유 등 도시 간의 네트워킹을 강조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초아레나 / 유네스코 평생학습원장 : 이번 국제회의를 통해 우리는 도시들이 코로나19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배울 것입니다.]

그리고 도시 회복력을 위해 개선 시킨 전략들을 배울 것입니다.

[고남석 / 인천시 연수구청장 : 이제 세계의 도시들은 세계시민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로 결속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계 시민성을 가지기 위한 지속적인 학습과 교류가 이뤄져야 합니다.]

개막식을 앞두고 첫 번째 세션으로 열린 아시아 태평양 학습도시 권역별 회의에는 전통무용인 태평무가 참석자들을 맞이했습니다.

각 도시의 대표자들은 우수 학습 도시에 대한 시상과 함께 펜데믹 대응전략과 학습격차 해소 방안 등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플로어 쿠베로 / 코스타리카 : 다른 학습 도시들과 국제사회가 (평생학습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알고 싶어 참석했습니다.]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는 건강과 학습에 대한 주제의 심포지엄을 포함해 다양한 주제의 회의를 열고, 29일부터는 평생학습 박람회도 열어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개최도시인 인천 연수구는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를 감안해 모든 참석자들에게 현장에서 PCR 자가진단을 실시하도록 하는 등 방역 활동에도 집중했습니다.

YTN 이기정입니다.


YTN 이기정 (leekj@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