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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식품, 음악 등 한류 제품과 서비스 시장 규모가 오는 2030년 1,430억 달러, 우리 돈으로 197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틱톡은 오늘(15일) 서울 CGV 청담씨네시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숏폼 시대의 한류'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백서에는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의 소비자 66%가 '한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동남아에선 K-드라마와 K-팝 때문에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답변이 92%에 이른다는 분석 결과가 담겼습니다.
틱톡은 한류의 상업적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디지털 매체가 중요하다면서 까르보 불닭볶음면이나 냉동 김밥 등 틱톡에서 퍼지면서 화제가 된 경우처럼 한류 제품의 홍보대사 역할을 하며 유행까지 이끌 수 있는 플랫폼이 틱톡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한류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제품을 사지 않은 소비자들의 잠재적 소비 규모 등까지 합하면 2030년 한류 시장 총 규모가 1,980억 달러, 273조 원까지 늘 것으로 예상하고, 국내 브랜드들이 틱톡을 활용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YTN 박소정 (sojung@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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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한류의 상업적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디지털 매체가 중요하다면서 까르보 불닭볶음면이나 냉동 김밥 등 틱톡에서 퍼지면서 화제가 된 경우처럼 한류 제품의 홍보대사 역할을 하며 유행까지 이끌 수 있는 플랫폼이 틱톡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한류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제품을 사지 않은 소비자들의 잠재적 소비 규모 등까지 합하면 2030년 한류 시장 총 규모가 1,980억 달러, 273조 원까지 늘 것으로 예상하고, 국내 브랜드들이 틱톡을 활용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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