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낭만주치의] 커피로 버티는 만성피로? 독이 될 수도!
[낭만주치의] 커피로 버티는 만성피로? 독이 될 수도!
Posted : 2019-04-17 11:33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4월 17일 수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휴식으로 해결되지 않는 만성피로, 원인 다양할 수 있어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될 수도... 카페인은 해결책 아냐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그런데 요즘 들어서 너무 피곤한 것 같습니다. 이게 춘곤증인가 싶기도 하면서도 바빠서 그런 건지. 이걸 바로 만성피로라고 합니까?

◆ 신현영: 만성피로는 말 그대로 6개월 이상 피로가 반복되는 현상이거든요. 

◇ 이동엽: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휴일에 10시간 넘게 잤는데도 피로가 안 풀린다, 이런 분들이 있거든요. 그러면 선생님, 만성피로는 푹 자는 걸로는 해결이 안 되나요?

◆ 신현영: 휴식을 취해서 좋아질 수 있다면 그 원인이 과로나 수면부족이잖아요. 그걸 해결하면 되는데, 문제는 휴식을 취해도 해결되지 않는 만성피로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이야기하는 거죠.

◇ 이동엽: 만성피로 증후군과 동반되는 증상은 또 어떤 게 있을까요?

◆ 신현영: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고요. 식욕 감소, 체중 감소, 두통, 근육통, 소화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 이동엽: 좀 피로하면 일단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면서 좀 버텨보자,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단점이 카페인 든 거 먹고 나면 밤에 잠을 못 자겠어요.

◆ 신현영: 예, 맞습니다. 카페인도 이런 만성피로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잖아요. 하루에 제한적으로 마셔야 합니다. 커피나 녹차, 콜라, 초콜릿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거든요. 생각보다 과잉이 될 수 있어요.

◇ 이동엽: 그러면 몸을 짓누르는 것 같은 만성치료, 어떻게 하면 물리칠 수 있을까요?

◆ 신현영: 우선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을 잘 체크해보셔야 하는데요. 불면, 과로, 카페인, 음주, 바이러스 감염이나 호르몬 불균형, 그리고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이런 광범위한 원인을 따져가다 보면 해결방안도 나오거든요. 물론 쉽사리 원인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