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낭만주치의] '훌쩍훌쩍' 봄철 알레르기비염, 버티면 낫는다?
Posted : 2019-03-15 11:17
[낭만주치의] '훌쩍훌쩍' 봄철 알레르기비염, 버티면 낫는다?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3월 15일 금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알레르기비염 버틴다? 불편하면 약 복용 도움 돼
-만성 비염, 성장에 문제되기도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어제 알레르기비염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나눠봤잖아요. 그런데 아직도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며칠 놔두면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감기는 며칠 버티면 낫는 것처럼 나는 버티겠다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신현영: 알레르기 반응은 반복적으로 보통 나타나거든요. 그렇지만 어제 말씀드린 대로 노출이 지속적으로 안 된다, 이럴 때는 증상이 저절로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 이동엽: 그런데 제 아는 분 중에요. 봄만 지나면 비염이 사라지더라 하면서 약도 안 드시던데, 약 먹는 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신현영: 증상이 많이 불편할 때는 약을 복용하시는 게 도움 되거든요. 하루 종일 훌쩍거리면서 생활하시면 신경도 예민해지고 짜증도 많이 나서 일하는 데 어려움이 많으실 거예요.

◇ 이동엽: 그런데요. 저도 사실 비염이 좀 있거든요. 이거 계속 그냥 가만히 놔두면 악화된 다음에 합병증까지 위험이 있다, 이렇게 얘길 들었는데 이거 맞습니까?

◆ 신현영: 예, 코 점막에 염증이 심해지는 분들이 있거든요. 그럴 때 축농증이나 콧속에 물혹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이러면 학생들은 공부하는 데 불편해지고, 성장에도 안 좋은 영향이 있고요. 성인들은 일하는 데에도 지장을 가져다줄 수 있으니까 적극적으로 치료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이동엽: 알레르기비염을 치료를 안 하면 성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 신현영: 만성적으로 질환이 되면요. 많이 불편하죠.

◇ 이동엽: 알레르기비염, 심한 분들은 이거 수술해도 괜찮을까요?

◆ 신현영: 심하게 코막힘이 있거나 약물치료에 별로 효과가 없다. 그리고 콧속 구조가 문제다. 이런 분들은 고려해볼 수 있죠. 하지만 초기에는요. 다양한 약물, 먹는 약이나 스프레이제들이 많거든요. 우선 주치의와 상담하고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