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싸이 신드롬' 세계를 사로잡다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2-09-21 10:18
[앵커멘트]

싸이의 뮤직비디오, 강남스타일이 세계를 사로 잡고 있습니다.

자고 나면 새로운 기록이 생길 정도로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는데요.

일약 월드스타가 된 싸이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홍석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유튜브 조회 2억 건 돌파, 아이튠즈 음원 차트 종합 1위, 세계적인 스타들과의 만남, 자고 나면 생기는 새로운 기록들입니다.

'말춤' 신드롬을 일으키며 세계를 사로잡은 비결은 무엇일까?

일단, 노래만 놓고 봤을 때 싸이의 인기는 단연 뮤직비디오를 통한 보는 재미에 있습니다.

섹시와 유머, 그리고 말춤.

조금은 허술해 보이지만, 만국 공통어인 웃음코드, B급 코미디를 담아 보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은 겁니다.

잘 만든 뮤직비디오에 담긴 양질의 콘텐츠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SNS 덕분에 날개단 듯 급속도로 퍼져나갔습니다.

[인터뷰:최성준, 싸이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사업기획본부 이사]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해외로 나갔을 때 그때 그외 프로모션은 부가적인 것이라 생각하고요. 원천 콘텐츠의 질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는 음악코드를 이용하고 입에 착 감기면서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가사를 얹은 것도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게 된 요인입니다.

우리말 가사지만 외국인들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 음악을 아는 뮤지션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미국 팝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아이돌 신예, 저스틴 비버의 매니저인 미 음악계의 큰 손이 먼저 러브콜을 보낸 것도 이와 무관치 않습니다.

[녹취:스쿠터 브라운, 저스틴 비버의 매니저]
"우리는 친구가 되었고 함께 역사를 새로 쓰고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는 첫 한국 아티스트가 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인터뷰: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
"싸이의 캐릭터가 웃기고 뮤직비디오가 웃기지만 음악은 웃긴 음악이 아니고요. 빌보드 TOP 10에 올라가는 클럽 댄스음악에 전혀 뒤지지 않는 완성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시장에서 싸이가 인정을 받는 큰 이유라고 봅니다"

할리우드 인기배우 톰 크루즈를 비롯해 세계 유명 팝 가수들이 앞다퉈 싸이 팬임을 자청하며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 '강남스타일'을 퍼나르고, 그들의 팬들이 다시 각종 패러디 영상을 재생산해 내는 연쇄작용은 돈 한푼 들이지 않고 싸이를 알리는 최고 홍보수단이 됐습니다.

여기다 싸이가 미국으로 날아가 세계적 음악 축제와 유명 TV 토크쇼에 공격적으로 출연하면서 그의 인기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미국 유학에서 익힌 싸이의 유창한 영어 실력도 외국 팬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힘이 됐습니다.

[녹취:싸이, 미 NBC '투데이쇼' 출연]
"NBC의 투데이쇼 무대에 섰습니다. 잠깐 한마디 할게요. 대한민국 만세! (무슨 뜻이죠?) 대한민국 최고라는 말입니다"

한국인의 자존심과 독창성으로 KPOP의 새 지평을 연 싸이.

탄탄한 작사·작곡 실력에 넘치는 끼와 자신감으로 당찬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그가 깜짝스타가 아닌 진정한 월드스타로 우뚝 설 거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YTN 홍석근[hsk8027@ytn.co.kr]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