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러시아 위협 생각하면 자체 핵무장 필요"

폴란드 "러시아 위협 생각하면 자체 핵무장 필요"

2026.02.17. 오전 03:5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러시아의 위협을 감안해 폴란드도 자체 핵무기 프로그램을 보유해야 한다고 카롤 나브로츠키 폴란드 대통령이 주장했습니다.

나브로츠키 대통령은 폴란드 폴사트뉴스에 "국제 규정을 충분히 존중하면서 폴란드가 핵 역량을 갖추는 길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밝혔다고 dpa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우파 성향인 나브로츠키는 폴란드가 무력 충돌의 현장과 국경을 직접 맞대고 있는 만큼 핵무기 보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지만, 핵무기 프로그램을 언제 시작할 수 있을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동유럽 국가인 폴란드는 러시아 침공으로 4년간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동맹국인 벨라루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나브로츠키 대통령은 폴란드가 핵무기 프로그램을 추구할 경우 러시아 대응이 우려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러시아는 어떤 일에도 공격적으로 반응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나브로츠키 대통령의 자체 핵무장 구상은 나토의 핵공유 체제 아래 자국 영토에 미국 핵무기를 배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안제이 두다 전 대통령보다 한 발 더 나아간 것입니다.

미국이 나토의 핵공유 체제에 따라 수십 년 동안 유럽 국가에 핵무기를 배치해 온 가운데 독일과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튀르키예 등이 핵무기 배치 장소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브와디스와프 코시니아크카미시 폴란드 국방장관은 핵무기 문제는 "극히 민감한 사안"이라며 나브로츠키 대통령의 주장에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YTN 권준기 (jk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