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업계 지각변동 속 오픈AI에서도 임원 이탈...5년간 홍보 총괄한 CCO 퇴사

AI 업계 지각변동 속 오픈AI에서도 임원 이탈...5년간 홍보 총괄한 CCO 퇴사

2025.12.17. 오전 07:3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애플을 비롯한 거대 기술기업에서 경영진 재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오픈AI에서도 임원 이탈이 발생했다.

해나 웡 오픈AI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CCO)는 소셜 미디어(SNS) 링크트인을 통해 회사를 떠난다고 밝혔습니다.

웡 CCO는 2021년 2월부터 약 5년간 오픈AI의 홍보를 총괄하며 챗GPT의 첫 발표부터 지금까지 대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했으며 지난해 8월부터는 CCO 직책을 맡았습니다.

특히 2023년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이사회에 의해 일시적으로 해임됐다가 재선임되는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외 관계 위기 극복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는 웡 CCO에 대해 "해나는 사람들이 오픈AI와 우리 업무를 이해하는 방식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웡 CCO가 링크트인에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며 앞으로의 계획을 결정하겠다고 언급한 것을 고려하면 경쟁사 등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웡 CCO가 오픈AI의 1조 4천억 달러 투자 약조와 신제품 출시, 기업 공개(IPO) 등을 앞두고 회사를 떠나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린지 헬드 볼튼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이 새 CCO가 채용될 때까지 임시로 홍보 조직을 이끌 예정입니다.

최근 거대 기술 기업들이 인재 영입 쟁탈전을 벌임에 따라 임원 등 핵심 인력의 이동이 빈번해졌습니다.

특히 애플은 상당수 경영진 등 고위직이 경쟁사에 영입되거나, 은퇴를 발표하는 등 리더십 변동을 겪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