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위키피디아 대항마 '그로키피디아' 출시

머스크, 위키피디아 대항마 '그로키피디아' 출시

2025.10.28. 오후 1:3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일론 머스크가 오픈소스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의 대항마로 내세운 인공지능(AI) 백과사전을 현지 시간 27일 출시했습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머스크는 자신의 AI 기업 xAI의 AI 모델 '그록'을 활용한 백과사전 '그로키피디아 v0.1'을 공개했습니다.

머스크는 그동안 위키피디아가 좌 편향됐다며, '정확한' 설명을 제공하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고. 2023년에는 "(위키피디아의) 이름을 '디키피디아(Dickipedia)'로 바꾸면 그들에게 10억 달러(약 1조4천억 원)를 주겠다"며 비꼬기도 했습니다.

공개된 그로키피디아는 위키피디아의 스타일을 많이 따랐지만, 일부 설명에선 현저한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젠더(성)'에 대해 그로키피디아는 "생물학적 성(sex)을 기준으로 인간을 남성 또는 여성의 이분법으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비해 위키피디아는 "젠더는 남성(또는 소년), 여성(또는 소녀), 또는 제3의 성으로 존재하는 것에 관한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행동적 측면의 범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로키피디아는 약 88만5천여 건의 설명을 제공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영어판 위키피디아의 800만여 건에 크게 못 미칩니다.

그로키피디아 출시 첫날부터 접속 장애가 발생해, 서비스 시작 한 시간 만에 웹사이트가 다운됐다가 같은 날 저녁 다시 접속이 이뤄졌다고 WP는 전했습니다.

앞서 위키피디아의 공동 창립자 지미 웨일스는 WP 인터뷰에서, "AI 언어 모델은 백과사전 글을 작성하기에 충분히 뛰어나지 않고 오류가 많을 것"이라며, 그로키피디아의 출시에 호기심을 가지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YTN 김종욱 (jw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