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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부품 공급난으로 일부 생산 라인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희토류와 알루미늄, 반도체 공급망 혼란이 자동차 업체들을 동시에 강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WSJ)이 현지시간 19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의 지프 SUV를 생산하는 미국 미시간주 공장의 조립 라인이 지난주 멈춰 섰는데, 다음 달 초까지 생산이 재개되지 않을 거로 알려졌습니다.
스텔란티스 대변인은 미시간주 공장 가동 중단이 부품 부족 때문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전미자동차노조(UAW) 관계자에 따르면 알루미늄 부족이 공장 가동을 멈춰 세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같은 이유로 포드의 공장 3곳에서도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알루미늄 공급난은 지난달 뉴욕주 오스위고의 알루미늄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의 여파입니다.
화재로 오스위고 공장 가동이 내년 초까지 중단되면서 일부 포드 모델과 지프 SUV의 생산 일정이 차질을 빚게 됐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앞서 WSJ은 업계 분석가들을 인용해 오스위고 공장을 운영하는 알루미늄 업체 노벨리스가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알루미늄 시트의 약 40%를 공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WSJ이 입수한 메모에 따르면 포드는 켄터키주 트럭 공장에서 SUV 익스페디션과 링컨 내비게이터 조립 중단을 26일까지 연장할 예정입니다.
포드의 일부 F 시리즈 슈퍼듀티 트럭 생산도 줄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포드 대변인은 노벨리스와 긴밀히 협력 중이며 잠재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희토류 통제 강화 등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반도체 패권 경쟁도 자동차 업계의 부담을 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일부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미국에서 만든 모터를 중국으로 보내 희토류 자석을 장착한 뒤 다시 들여오는 방안까지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덜란드 정부가 최근 중국 기업의 자회사인 자국 반도체 업체 넥스페리아의 경영권을 장악하는 비상조치를 한 것도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네덜란드 정부는 모회사인 중국 윙테크로 넥스페리아의 핵심 기술이 이전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이 같은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공급업체들은 넥스페리아로부터 칩 공급을 더는 보장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넥스페리아가 만드는 반도체는 특히 미국 부품과 차량 생산에 필수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를 대변하는 자동차혁신연합(AAI)의 존 보젤라 회장은 "자동차용 반도체 출하가 빠르게 재개되지 않으면 미국과 다른 많은 나라의 자동차 생산이 차질을 빚고 다른 산업에도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했습니다.
이 같은 공급망 혼란은 이미 트럼프 관세와 전기차(EV) 전환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자동차산업 데이터분석회사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의 샘 피오라니 애널리스트는 여러 문제가 한꺼번에 겹치는 상황은 전례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팬데믹 당시 반도체 공급난 사태에서 배운 교훈으로 제조업체들이 일부 공급망 문제에 대비하게 해야 했지만 이처럼 모든 문제가 한꺼번에 발생한 것은 예측하지 못한 일이며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YTN 한상옥 (hanso@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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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토류와 알루미늄, 반도체 공급망 혼란이 자동차 업체들을 동시에 강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WSJ)이 현지시간 19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의 지프 SUV를 생산하는 미국 미시간주 공장의 조립 라인이 지난주 멈춰 섰는데, 다음 달 초까지 생산이 재개되지 않을 거로 알려졌습니다.
스텔란티스 대변인은 미시간주 공장 가동 중단이 부품 부족 때문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전미자동차노조(UAW) 관계자에 따르면 알루미늄 부족이 공장 가동을 멈춰 세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같은 이유로 포드의 공장 3곳에서도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알루미늄 공급난은 지난달 뉴욕주 오스위고의 알루미늄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의 여파입니다.
화재로 오스위고 공장 가동이 내년 초까지 중단되면서 일부 포드 모델과 지프 SUV의 생산 일정이 차질을 빚게 됐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앞서 WSJ은 업계 분석가들을 인용해 오스위고 공장을 운영하는 알루미늄 업체 노벨리스가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알루미늄 시트의 약 40%를 공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WSJ이 입수한 메모에 따르면 포드는 켄터키주 트럭 공장에서 SUV 익스페디션과 링컨 내비게이터 조립 중단을 26일까지 연장할 예정입니다.
포드의 일부 F 시리즈 슈퍼듀티 트럭 생산도 줄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포드 대변인은 노벨리스와 긴밀히 협력 중이며 잠재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희토류 통제 강화 등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반도체 패권 경쟁도 자동차 업계의 부담을 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일부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미국에서 만든 모터를 중국으로 보내 희토류 자석을 장착한 뒤 다시 들여오는 방안까지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덜란드 정부가 최근 중국 기업의 자회사인 자국 반도체 업체 넥스페리아의 경영권을 장악하는 비상조치를 한 것도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네덜란드 정부는 모회사인 중국 윙테크로 넥스페리아의 핵심 기술이 이전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이 같은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공급업체들은 넥스페리아로부터 칩 공급을 더는 보장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넥스페리아가 만드는 반도체는 특히 미국 부품과 차량 생산에 필수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를 대변하는 자동차혁신연합(AAI)의 존 보젤라 회장은 "자동차용 반도체 출하가 빠르게 재개되지 않으면 미국과 다른 많은 나라의 자동차 생산이 차질을 빚고 다른 산업에도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사태의 심각성을 경고했습니다.
이 같은 공급망 혼란은 이미 트럼프 관세와 전기차(EV) 전환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자동차산업 데이터분석회사 오토포캐스트 설루션의 샘 피오라니 애널리스트는 여러 문제가 한꺼번에 겹치는 상황은 전례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팬데믹 당시 반도체 공급난 사태에서 배운 교훈으로 제조업체들이 일부 공급망 문제에 대비하게 해야 했지만 이처럼 모든 문제가 한꺼번에 발생한 것은 예측하지 못한 일이며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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