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반정부 시위 격화에 대통령 방중 취소...틱톡 라이브 중단

인니 반정부 시위 격화에 대통령 방중 취소...틱톡 라이브 중단

2025.08.31. 오전 05:2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인도네시아에서 반정부 시위가 격화하면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이 다음 달 3일로 예정됐던 중국 방문을 취소했습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당초 다음 달 3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참석할 계획이었습니다.

SNS 플랫폼 틱톡도 인도네시아 내 '폭력 시위'를 이유로 며칠간 생중계하는 라이브 기능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국회의원에게 월 400만 원이 넘는 주택 수당을 지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수도 자카르타에서 시작된 대규모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현재까지 전국적 시위로 최소 4명이 숨졌습니다.

지난 28일 시위에 참여한 오토바이 배달 기사 아판 쿠르니아완(21)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경찰 장갑차에 깔려 숨지면서 시위는 더욱 격화했습니다.

전날 자카르타에서는 시위대 수백 명이 돌과 조명탄을 던지며 경찰청 기동대 본부 진입을 시도했고, 경찰은 물대포와 최루탄으로 진압에 나섰습니다.

또 시위대 일부가 자카르타 중심부 크위탕에 있는 경찰본부 인근 5층 건물에 불을 질러 한때 여러 명이 갇히기도 했습니다.

시위는 수라바야, 욕야카르타(족자카르타), 반둥, 파푸아 등 다른 도시에서도 잇따랐습니다.

남술라웨시주 마카사르에서는 시위대가 지방의회에 불을 질러 건물에 갇힌 3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

제2 도시 수라바야에서도 시위대가 폭죽과 둔기를 들고 주지사 관저 단지를 습격하려 하자 보안군이 최루탄을 쏘고 물대포로 맞섰습니다.


YTN 박영진 (yjpar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