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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에너지 수출을 겨냥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지만, 시장은 실질적 효과를 두고 신중한 반응을 드러내면서 국제 유가는 소폭 하락한 채 장을 마쳤습니다.
뉴욕 상업 거래소에서 8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장 대비 0.2달러(0.3%) 내린 배럴당 67.34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국제 시장 비교 대상인 브렌트유 9월물은 0.24달러(0.35%) 하락한 69.28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앞서 EU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하기 위한 18차 제재 패키지를 채택했습니다.
여기엔 배럴당 60달러로 고정된 러시아산 원유 거래 가격 상한제의 작동 방식을 일정 주기마다 직전 3개월의 평균 가격에서 15%를 자동 인하하는 변동 방식으로 바꾼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 방식에 따라 상한선은 직전 3개월 평균 가격보다 15% 낮은 47.6달러로 떨어지게 되며 향후 6개월마다 자동 인하 여부가 결정됩니다.
EU는 또 러시아산 원유를 활용해 생산된 정제유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해 정제 후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 인도 내 대형 정유시설도 금수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인도는 러시아산 원유의 최대 수입국 중 하나이자 유럽 정제유 시장의 주요 공급국으로, 이번 조치는 유럽 내 경유 등 정제유 공급에 불확실성을 불러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월 초까지 러시아가 평화협정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러시아산 수출품 구매자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경고한 만큼, 투자자들은 미국의 제재 수위도 주시 중입니다.
캐피탈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주 미국과 유럽의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새로운 제재는 시장에서 미미한 반응만 얻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이행할지에 대해 의심하고 있으며, 유럽의 제재는 이전보다 더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코메르츠방크는 "향후 유가의 방향성은 미국이 어떤 형태의 대러 제재 또는 관세 조치를 새롭게 내놓느냐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BNP 파리바는 "가격 상한선 인하와 선박 제재는 실제 유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또 "유럽 내 디젤 도입과 관련한 물류 차질로 도착 가격이 소폭 상승할 수는 있겠지만, 제재 집행이 어려운 만큼 전체 공급에는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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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상업 거래소에서 8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장 대비 0.2달러(0.3%) 내린 배럴당 67.34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국제 시장 비교 대상인 브렌트유 9월물은 0.24달러(0.35%) 하락한 69.28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앞서 EU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하기 위한 18차 제재 패키지를 채택했습니다.
여기엔 배럴당 60달러로 고정된 러시아산 원유 거래 가격 상한제의 작동 방식을 일정 주기마다 직전 3개월의 평균 가격에서 15%를 자동 인하하는 변동 방식으로 바꾼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 방식에 따라 상한선은 직전 3개월 평균 가격보다 15% 낮은 47.6달러로 떨어지게 되며 향후 6개월마다 자동 인하 여부가 결정됩니다.
EU는 또 러시아산 원유를 활용해 생산된 정제유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해 정제 후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 인도 내 대형 정유시설도 금수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인도는 러시아산 원유의 최대 수입국 중 하나이자 유럽 정제유 시장의 주요 공급국으로, 이번 조치는 유럽 내 경유 등 정제유 공급에 불확실성을 불러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월 초까지 러시아가 평화협정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러시아산 수출품 구매자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경고한 만큼, 투자자들은 미국의 제재 수위도 주시 중입니다.
캐피탈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주 미국과 유럽의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새로운 제재는 시장에서 미미한 반응만 얻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이행할지에 대해 의심하고 있으며, 유럽의 제재는 이전보다 더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코메르츠방크는 "향후 유가의 방향성은 미국이 어떤 형태의 대러 제재 또는 관세 조치를 새롭게 내놓느냐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BNP 파리바는 "가격 상한선 인하와 선박 제재는 실제 유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또 "유럽 내 디젤 도입과 관련한 물류 차질로 도착 가격이 소폭 상승할 수는 있겠지만, 제재 집행이 어려운 만큼 전체 공급에는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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