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핵으로 공격하면, 흔적 없이 사라질 것"
"핵 능력은 단지 방어 수단일 뿐"
"종전 위한 합의 중요하지만, 서방 믿지 못해"
"핵 능력은 단지 방어 수단일 뿐"
"종전 위한 합의 중요하지만, 서방 믿지 못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를 핵으로 공격하면 맞대응할 것이라며 다시 한 번 강한 어조로 경고했습니다.
푸틴의 잇따른 핵 위협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핵보유국은 도발적 행동을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러시아를 핵무기로 공격하는 나라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또 한 번 강하게 핵으로 맞대응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는 미국이 갖지 못한 극초음속 시스템이 있다는 것도 다시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면서도 러시아의 핵 능력은 방어 수단일 뿐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 우리는 비밀이 없습니다. 우리를 겨냥한 공격에 대한 응답입니다. 단지 응답일 뿐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종전을 위한 외교적 합의가 중요하지만 서방을 믿을 수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2014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내전 종전을 위한 민스크 협정이 무력화된 사실을 거론하며 다른 참가자들이 자신들을 속였다고 주장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 그들이 우리에게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 밝혀졌고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적대 행위에 대비하는 것뿐이었습니다.]
푸틴의 거듭된 핵 위협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 장관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핵보유국은 도발적인 행동을 피하고 핵전쟁과 핵무기 확산을 방지해야 할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세계는 푸틴의 무책임한 핵 위협을 목도하고 있다며 미국은 모든 분야에서 핵 억지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YTN 김선희입니다.
YTN 김선희 (sunn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국제
기사목록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