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미일 정상 "北 잇단 도발 규탄...비핵화 긴밀 조율"

실시간 주요뉴스

미일 정상 "北 잇단 도발 규탄...비핵화 긴밀 조율"
미국과 일본 정상이 최근 북한의 잇단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규탄하며 양국은 물론 한국과도 긴밀히 조율하기로 했습니다.

백악관은 현지 시각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첫 화상 정상회담 후 낸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인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한국과 보조를 맞춰 북한 문제에 관해 긴밀한 조율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이 최근 잇단 탄도미사일 시험에 뒤이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를 시사한 이후 북한에 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입니다.

양국 정상은 또 동중국해와 남중국에서 현상을 변경하려는 중국의 시도에 맞설 것을 다짐하고, 타이완해협의 평화와 안정성의 중요성,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하면서 중국 대응 공조 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백악관은 특히 미국, 일본, 인도, 호주가 참여하는 대중국 견제협의체로 통하는 쿼드 정상회의를 올 상반기에 일본에서 열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양국의 경제적 유대를 심화하기로 했다면서 양국 외교·경제 장관이 참여하는 '2+2 경제정책협의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YTN 강태욱 (taewook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