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선대위 위성락 외교위원장 "한일 지소미아 상징성 있고 중요"

이재명 후보 선대위 위성락 외교위원장 "한일 지소미아 상징성 있고 중요"

2021.12.17. 오후 6:2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위성락 실용외교위원장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에 대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냈습니다.

위 위원장은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소미아에 대해 한일 협력의 상징성도 있고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운용을 충실하게 해 안보 협력의 기초를 강고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한일 관계에 따라 지소미아를 "언제든 파기할 수 있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과는 선을 그은 발언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위 위원장은 이 후보가 일본에 대해 강경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과 관련해서 "반일적인 사고는 전혀 가지고 있지 않고 관계 개선의 필요성이나 당면 현안이 될 것들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독도를 둘러싼 양국 갈등에 대해 "한국 영토라는 원칙에 입각해 관계 개선에 알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며 "굳이 개선에 도움이 안 되는 일을 해서 분위기를 해칠 필요는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북핵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를 지낸 위 위원장은 "북한의 잠재적 위협을 억제하고 한국이 중일 경쟁 등 인도·태평양의 변화에 대처하는데 있어 한미일 안보 협력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YTN 이경아 (kalee@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