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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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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한 호텔에서 청소 노동자가 승강기(엘리베이터) 고장으로 1시간 넘게 갇혔으나 호텔 측이 119 신고를 막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6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오후 5시 35분쯤 인천 모 호텔에서 50대 청소 노동자 A씨가 직원용 엘리베이터에 갇혔다.
당시 퇴근 중이던 A씨는 호텔 건물 17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탔다. 그러나 1층과 2층 사이에서 '쿵' 하는 소리와 함께 엘레베이터가 멈추면서 바닥으로 넘어졌다.
A씨는 엘리베이터 인터폰이 고장난 걸 확인한 후 휴대전화로 자신의 남편과 동료 직원인 B씨에게 구조를 요청했다. 이에 B씨가 호텔 측에 사고 사실을 알리고 119 신고를 요청했지만, 호텔 측이 엘리베이터 관리 업체에만 연락하고 119 신고는 미뤘다고 A씨는 주장하고 있다.
결국 B씨가 A씨의 연락을 받은 지 40여 분만인 오후 6시 13분쯤 119에 직접 신고했다. B씨는 일찌감치 119에 신고하려 했으나, 호텔 관계자로부터 "119 불러도 소용없다. 엘리베이터 관리 업체에 연락했으니 20분만 기다려라"는 얘기를 듣고 신고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5분 뒤 "출동하지 않아도 된다"는 신고 취소 요청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복귀하던 중 A씨와 직접 통화해 "아직 갇혀 있다"는 말을 듣고 다시 출동했으며, 1층과 2층 사이에 있던 승강기를 2층 가까이 이동시켜 사다리를 활용해 A씨를 구조했다.
현재까지 신고 취소자는 B씨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누가 신고를 취소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 사고로 A씨는 허리와 목 등을 다쳐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A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휴대전화 배터리가 없어서 직접 119에 신고하지 못했다"며 "119 신고만 제때 이뤄졌어도 빨리 구조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시간 40분 넘게 엘리베이터에 갇히면서 생긴 공포가 아직도 생생하다"며 "호텔 측이 사람이 타고 있었는데도 단순 승강기 고장 사고로 인식하는 것부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호텔 측은 이번 사고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하는 언론의 연락에 제대로 답변을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발표한 '승강기 중대한 사고 및 고장 발생 시 절차 안내'에 따르면 고장 난 엘리베이터에 환자가 갇혀 있으면 관리자는 119에 구조를 요청하도록 명시돼 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16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오후 5시 35분쯤 인천 모 호텔에서 50대 청소 노동자 A씨가 직원용 엘리베이터에 갇혔다.
당시 퇴근 중이던 A씨는 호텔 건물 17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탔다. 그러나 1층과 2층 사이에서 '쿵' 하는 소리와 함께 엘레베이터가 멈추면서 바닥으로 넘어졌다.
A씨는 엘리베이터 인터폰이 고장난 걸 확인한 후 휴대전화로 자신의 남편과 동료 직원인 B씨에게 구조를 요청했다. 이에 B씨가 호텔 측에 사고 사실을 알리고 119 신고를 요청했지만, 호텔 측이 엘리베이터 관리 업체에만 연락하고 119 신고는 미뤘다고 A씨는 주장하고 있다.
결국 B씨가 A씨의 연락을 받은 지 40여 분만인 오후 6시 13분쯤 119에 직접 신고했다. B씨는 일찌감치 119에 신고하려 했으나, 호텔 관계자로부터 "119 불러도 소용없다. 엘리베이터 관리 업체에 연락했으니 20분만 기다려라"는 얘기를 듣고 신고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5분 뒤 "출동하지 않아도 된다"는 신고 취소 요청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복귀하던 중 A씨와 직접 통화해 "아직 갇혀 있다"는 말을 듣고 다시 출동했으며, 1층과 2층 사이에 있던 승강기를 2층 가까이 이동시켜 사다리를 활용해 A씨를 구조했다.
현재까지 신고 취소자는 B씨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누가 신고를 취소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 사고로 A씨는 허리와 목 등을 다쳐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A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휴대전화 배터리가 없어서 직접 119에 신고하지 못했다"며 "119 신고만 제때 이뤄졌어도 빨리 구조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시간 40분 넘게 엘리베이터에 갇히면서 생긴 공포가 아직도 생생하다"며 "호텔 측이 사람이 타고 있었는데도 단순 승강기 고장 사고로 인식하는 것부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호텔 측은 이번 사고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하는 언론의 연락에 제대로 답변을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발표한 '승강기 중대한 사고 및 고장 발생 시 절차 안내'에 따르면 고장 난 엘리베이터에 환자가 갇혀 있으면 관리자는 119에 구조를 요청하도록 명시돼 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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