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브리핑] "중개 앱 탈퇴" 정유정 범행 후 높아진 불안감

[굿모닝브리핑] "중개 앱 탈퇴" 정유정 범행 후 높아진 불안감

2023.06.05. 오전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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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나경철 앵커
■ 출연 : 이현웅 YTN라디오 아나운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6월 5일 월요일입니다. 오늘 아침 신문은 어떤 소식을 다뤘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이현웅 아나운서가 정리해 왔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오늘 첫 번째 기사부터 보겠습니다. 우리 성악가 김태한 씨의 모습이죠. 마치 노래 소리가 들리는 듯한 그런 사진인데 세계 3대 콩쿠르인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승을 했습니다. 한국 남성 성악가로는 최초죠?

[이현웅]
맞습니다. 한국은 물론, 아시아권 남성 성악가로는 첫 우승입니다. 김태한은 2000년 8월생인데요. 이번 결선 진출자 가운데 최연소였고요. "최선을 다해 즐기고 내려온다는 목표로 임했더니 하나도 긴장되지 않았다"는 소감을 전했는데, 기사에서는 MZ세대다운 발랄함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김태한은 어렸을 때 록 가수를 꿈꾸다가 중3 때부터 정식으로 성악을 시작했고, 이후에도 국내에서 쭉 공부하고 활동한 순수 국내파입니다. 그러니까 K클래식의 저력을 보여주는 우승이라 볼 수 있는데, 김태한 씨는 "한국인이 노래를 워낙 잘해서 국제 콩쿠르보다 국내 콩쿠르가 더 떨린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번에 우승을 한 김태한 씨도 있지만 이번 결선에 베이스 정인호 씨, 바리톤 권경민 씨까지 한국인 3명이나 진출을 했더라고요. 또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 씨가 격려의 말을 전했죠?

[이현웅]
그렇습니다. 아래쪽 기사를 통해서도 전하고 있는데요. 조수미 씨는 세 명의 결선 진출자를 만나 축하하고 격려해주면서 다소 힘들었던 과거를 떠올렸습니다. 1980년대 초 유럽에서 활동할 때 동양인이 오페라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종종 거절을 당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 외국 사람처럼 보이려 노력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오히려 한국에서 왔다는 것 자체가 실력을 보증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고 했고요. 콩쿠르 우승으로 K클래식의 저력을 보여준 김태한 씨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공연은 오는 9월부터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앵커]
김태한 씨도 얘기를 했지만 한국인들 노래 정말 잘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자랑스럽고요. 9월 공연, 벌써부터 기다리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다음 기사 보겠습니다. 한국일보 기사인데요. <과외, 도우미 구할 때 썼는데 비대면 중개 앱 '몸서리'> 그러니까 정유정 사건 때문에 지금 많은 분들이 앱 사용하기도 두려워하시는 것 같아요.

[이현웅]
정확합니다.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을 꺼리고 있고요. 아예 회원 탈퇴를 하고 앱을 지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정유정이 범행에 사용한 과외 중개 앱의 경우는 학생이나 학부모에 대한 신원 확인은 허술한 반면, 과외교사의 개인정보는 과도하게 노출되고 있었는데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인증 절차를 강화하겠다는 공지를 냈는데, 전문가들은 해당 앱에 그칠 게 아니라 비대면 중개업계 전체가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앵커]
분명히 안전장치 필요할 것 같고 이전에도 가사도우미 이용자들 사이에서 문제가 있지 않았었나요?

[이현웅]
그렇습니다. 앱을 통해 부른 가사도우미에게 졸피뎀이 든 콜라를 마시게 하고 성추행을 시도한 남성이 징역형을 선고받은 바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중개 앱이 우후죽순 생겨났지만, 이렇게 부작용을 돌아볼 기회가 없었다면서, 지금이라도 주기적으로 개인 정보를 관리, 감독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 나아가 정부 차원에서 개인 정보에 대한 공시 기준과 신원 확인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여러 편리함이 있어서 우리가 앱을 이용하고는 있지만 이번 사건에서 보듯이 범죄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다음 기사 보겠습니다. <소방관 채용 면접관이 학원 면접 강사였다니> 어떤 내용이죠?

[이현웅]
소방청은 올해부터 면접 시간을 늘리고, 면접 점수 반영 비중도 두 배 이상 확대했습니다. 이전까진 최소 자격만 심사했다면, 이제는 당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바뀐 건데요. 그런 면접 전형에, 바로 지난달까지 사설 학원에서 '소방 면접반 3주 과정' 강사로 활동하던 한 교수가 면접관으로 참여한 걸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는 겁니다.

[앵커]
그러니까 사설 학원 강사가 공무원 채용시험 면접관이 됐다. 이게 가능한 일인지도 의문이고 또 면접 진행하면서 수강생을 만날 수도 있었겠다, 이런 생각도 드는데요.

[이현웅]
그렇습니다. 이번 면접관은 심리 전문가, 현직 소방관, 외부 전문가 이렇게 3명으로 꾸려졌는데,여기서 해당 교수는 외부 전문가 자격으로 면접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소방청 측의 얘기를 들어보면 270여 명 되는 면접관의 이력을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고, 면접관 교육 과정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거나 사제지간을 만날 경우 기피 신청을 하라고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교수는 사전 정보가 학원 수강생들에게 나가거나, 면접 당일에 수강생을 마주친 일은 없다며 해명하긴 했는데요. 하지만 말씀해 주신 것처럼 수험생들 사이에선 '공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소방공무원들 사이에서도 면접관 전수조사나 수사 의뢰까지 언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소방청은 향후 면접관을 위촉할 땐 사설 학원 강의 경력 등을 묻겠다고 했고요. 이번에 문제가 된 교수는 향후 면접관이 될 수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앵커]
요즘 청년들이 가장 민감해하는 문제가 공정의 문제잖아요. 만약에 면접의 비중이 그만큼 높아졌다면 면접관 위촉에 더욱더 신중을 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기사 보겠습니다. 짬밥 대신 아아. 아이스아메리카노, 햄버거. 요즘 군대에서 배달이 많이 가능해졌나 봐요?

[이현웅]
그렇습니다. 조선일보 기사인데요. 군 장병들의 배달 주문이 인근 상권의 주 수입원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어쩌다 특별한 날에 단체로 음식을 주문해 먹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는 시원한 커피가 먹고 싶을 때 바로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배달 주문해서 먹을 정도가 됐다고 합니다. 나름 배달료를 아낀다며 여러 병사들이 함께 모여 주문하기도 하고, 아예 단골 식당은 군부대로의 배달료를 면제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앵커]
이쯤 되면 입이 근질근질해집니다. 라떼는 말이야 하고 싶은데, 굉장히 많이 달라진 것 같아요. 그러면 아무 때나 이렇게 배달을 원할 때 많이 시켜 먹곤 하는 건가요, 요즘에는?

[이현웅]
대체로 배달음식은 주말에만 허용되는 분위기라고 하는데, 일부 부대에서는 일과를 마친 평일 밤에도 가능한 걸로 전해집니다. 이렇게 배달 음식을 즐겨 먹다 보니, 정작 급식을 거르는 경우도 생긴다는데, 때문에 버려지는 잔반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여름철은 식중독 취약 기간이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외부 음식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군 관계자는 이 기간 동안은 배달 이용을 자제시킬 예정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군 복무 환경이 이렇게 좋아지는 것, 확실히 긍정적인 소식이긴 한데 뉴스 끝나고 오랜만에 라테 한 잔 해야겠습니다. 마지막 기사 보겠습니다. 마지막, 인도 열차 사고 소식이데요. 1995년에 358명이 숨졌던 사고가 있었는데 이후에 최악의 사고다, 이런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기사에서 어떤 내용 전하고 있나요?

[이현웅]
인도 측은 응급대원 천 여명을 투입해 구조 작업을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275명의 사망자가 나온 걸로 집계되고 중상자 수가 많아 희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인도의 철도는 하루 1천 3백만 명, 연간 80억 명이 이용할 정도이지만, 설비노후화와 미숙한 운영 문제로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이번 사고에 책임이 있는 사람에겐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고 말했는데, 야당 측에선 모디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며 맞서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철도 이용자 지금 수 얘기해 주실 때 깜짝 놀랐습니다. 하루에 1300만 명, 연간 80억 명, 이렇게 많이 이용을 하지만 이번 사고를 통해서 다시금 알려졌지만 인도의 열차 오래 된 열차 같아요.

[이현웅]
그렇습니다. 인도의 철도망은 19세기 영국 식민지 시절, 목화나 석탄 등을 운반하기 위해서 처음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전체 철도의 98%가 그 당시쯤 만들어져 상당히 노후화됐다고 평가받고 있고, 위급상황에 자동으로 제동을 하는 충돌 방지 시스템은 전체 노선의 2%에서만 작동하는 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가 일어난 노선에도 이 기술은 적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모디 총리는 수십억 달러를 들여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지난 3일 새 고속열차 개통식에 참석할 계획이었지만 그보다 하루 전에 사고가 발생하면서 일정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앵커]
이번 사고에 대해서 인재일 가능성도 있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300여 명의 희생자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다시 한 번 전하고 싶습니다. 굿모닝 브리핑 이현웅 아나운서와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YTN 이현웅 (leehw1118@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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