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30살 미만 사회필수인력 화이자 접종 시작...모더나도 이번 주 접종

실시간 주요뉴스

사회

30살 미만 사회필수인력 화이자 접종 시작...모더나도 이번 주 접종

2021년 06월 15일 09시 42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만 30살 미만 사회필수인력 등 화이자 접종 시작
30살 미만 소방·경찰·보건의료인·돌봄인력 등
혈전 우려로 AZ 접종 제외된 30살 미만 20만 명 대상
[앵커]
만 30살 미만 사회필수인력 20만 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오늘 시작됐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더나 백신도 30살 아래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이번 주 첫 접종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백신 접종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양동훈 기자!

오늘부터 30살 미만 사회 필수인력 화이자 접종이 시작된다고요?

[기자]
조금 전인 오전 9시부터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그동안 75살 넘는 어르신들에 대한 접종만 이뤄졌는데, 오늘은 젊은 층 접종자들이 눈에 띕니다.

오늘 이곳 마포구 예방접종센터에서는 소방과 경찰 등 사회필수인력을 포함해 만 30살 미만 대상자 170여 명이 화이자 백신 접종을 받을 예정입니다.

약국 종사자 등 보건의료인이나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저학년 교사 등 돌봄 인력도 포함됐습니다.

전국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달 동안 화이자 접종을 받을 30살 미만 대상자는 모두 20만 명입니다.

당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분기 우선 접종 대상이었지만, 희귀 혈전증 우려가 불거져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된 겁니다.

마찬가지로 희귀 혈전증 우려로 접종대상에서 제외됐던 30살 미만 의료인력의 모더나 백신 접종도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지난 1일 처음 도입된 백신 5만 5천 회분은 전국 45곳 상급종합병원에서 의료인과 의대생·간호대생에게 접종할 계획인데, 세부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상급종합병원부터 접종을 시작한 뒤, 중대형 병원 등으로 점차 접종 범위가 넓어집니다.

[앵커]
75살 이상 어르신들의 화이자 백신 2차 접종도 이번 주에 시작되죠?

[기자]
그렇습니다.

화이자 백신 접종간격인 3주에 맞춰, 이번 주 2차 접종 집중기간이 시작됐습니다.

방역 당국은 지난달 넷째 주부터 1차 접종을 시작해 75살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입소·종사자 140만여 명에게 화이자 접종을 진행했는데요.

이제 3주가 지났기 때문에 2차 접종에 들어가는 겁니다.

제가 나와 있는 이 접종센터에서는 모레부터 75살 이상 어르신 2차 접종이 시작됩니다.

보건당국은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난 13일까지로 정해둔 75살 이상에 대한 화이자 1차 접종 기간도 늘렸는데요.

건강 문제 등으로 접종을 미루거나 예약을 못 했던 75살 이상 어르신들은 이달 말까지 1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0살에서 74살 사이를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기간은 이번 주까지입니다.

앞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아야 하는 예약자는 240만여 명인데요,

마찬가지로 미 접종자는 다음 달 초까지는 접종을 모두 마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 마포구 예방접종센터에서 YTN 양동훈[yangdh01@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