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국민연금, 국내 주식투자 범위 확대 여부 오늘 결정

실시간 주요뉴스

사회

국민연금, 국내 주식투자 범위 확대 여부 오늘 결정

2021년 04월 09일 03시 43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국민연금, 국내 주식투자 범위 확대 여부 오늘 결정
최근 국내주식 최장기간 매도세로 개인투자자의 원성을 사고 있는 국민연금이 투자 자산 가운데 국내주식의 비중을 최대 20%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회의를 오늘 다시 열 예정입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 등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오늘 오후 2시 회의를 열고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목표 비중 유지 규칙 검토안을 논의합니다.

기금위는 앞서 지난달 26일 투자 자산 가운데 국내주식의 비중을 최대 20%까지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했지만 일단 재보선 이후로 결정을 미룬 바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내주식의 투자 목표비중을 지난해 21.2%, 올해는 16.8% 등으로 줄여가고 있는데 투자허용범위 ±2%포인트를 고려하면 올해는 14.8%에서 18.8% 범위 안에서 국내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최대 21.2%까지 증가한 국내주식 비중을 올해 허용범위인 18.8%까지 낮추기 위해 최장기간 매도행진을 이어가자 개인투자자들의 불만이 팽배해졌고 결국 투자허용범위를 ±3.5%포인트로 확대하는 방식으로 비중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만일 허용범위를 ±3.5%포인트로 확대할 경우 국민연금의 전체 운용자산 대비 국내 주식 비중 한도는 최대 20.3%로 확대되며 이 경우 11조 원 이상의 국내 주식 추가 매수 여력이 생길 것으로 추정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