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전파력 낮추고 악화 막고"...백신, 주목해야 할 다른 효과

실시간 주요뉴스

사회

"전파력 낮추고 악화 막고"...백신, 주목해야 할 다른 효과

2021년 02월 28일 05시 07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코로나19 백신의 또 다른 효과 ’전파력 감소’
"백신 접종 후 바이러스양 60% 감소" 연구 결과
[앵커]
코로나19 백신이 감염 예방뿐 아니라 다른 효과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전파력을 낮추거나, 중증으로 악화하지 않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한동오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백신의 알려지지 않은 다른 효과는 전파력 감소입니다.

백신을 맞았다면 이후 코로나19에 감염돼도 다른 사람을 덜 전염시키도록 전파력을 낮춰준다는 겁니다.

이달 초 발표된 이스라엘 연구진 논문을 보면, 화이자 백신을 맞은 60살 이상의 그룹은 코와 목의 바이러스양 관련 지표가 60%가량 줄었습니다.

백신을 맞으면 코와 목의 바이러스 수가 줄면서 전파 가능성도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겁니다.

백신의 또 다른 효과는 감염되더라도 증상을 경미하게 해주는 겁니다.

영국 에딘버러대학과 보건당국의 조사 결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4주가 지나면 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94% 줄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역시 85%의 중증 예방률을 보였습니다.

미국 브라운대 공중보건대학장은 자신의 SNS에서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등 여러 백신의 임상시험 데이터를 비교한 뒤, 백신의 중증 악화 예방 효과를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아직은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 초창기인 만큼 이 같은 효과와 연구 결과를 장담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희망적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나오면서, 집단 면역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YTN 한동오[hdo86@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