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여가로 행복 누리려면 [최석호, 레저경영연구소장]

100세 시대, 여가로 행복 누리려면 [최석호, 레저경영연구소장]

2013.06.01. 오후 2:0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저희 YTN은 이번 한 주 동안 '100세 시대 건강한 여가 생활'이란 주제로 여섯 차례에 걸쳐 기획 시리즈를 보도했습니다.

이번에는 전문가를 직접 모시고 100세 시대 여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최석호 레저경영연구소장 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레저경영전문대학원장 나오셨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

우선, 100세 시대에 여가가 왜 중요한지 궁금하실 분들 여전히 많으실 것 같습니다.

여가, 왜 중요한 건가요?

[질문2]

은퇴 뒤 일하는 시간이 줄고 갑자기 남는 시간이 늘다보니 이 시간을 잘 쓸 줄 알아야 한다는 뜻이군요.

그런데 흔히 여가라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쉬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그렇다 보니 나이든 뒤에 가장 많이 하는 일이 TV 보기라는 조사 결과도 있었죠?

[질문3]

그렇다면 보다 높은 행복감을 주는 여가와 그렇지 않은 여가 활동이 구분 가능할 텐데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질문4]

그런데 삶의 질을 높이는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해선 어렸을 때부터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그건 왜 그런 건가요?

[질문5]

보다 높은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여가 생활, 누구나 꿈꾸는 일일 텐데요, 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아무나 누리지는 못하는 것이 현실이죠?

[질문6]

외국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선진국들은 은퇴 뒤 여가 활동도 많이 발달해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7]

그렇다 하더라도, 저렴한 방법으로 행복한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8]

마지막으로, 행복한 100세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여가 활동과 관련해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게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