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PICK] "월급 빼고 다 올라"...통계로 확인 '쾅'

[경제PICK] "월급 빼고 다 올라"...통계로 확인 '쾅'

2024.05.27. 오후 5:0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경제픽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월급 빼고 다 올라"…통계로 확인됐다는 이야기네요. 오동건 기자, 이게 무슨 뜻이에요?

[기자]
안녕하십니까. 이게 무슨 얘기냐면 월급 빼고 다 올랐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실제로 체감도 하셨을 거고. 그러니까 물가 상승률과 비교해 봤는데 이게 통계로도 확인이 됐다는 얘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저희가 보는 수치는 뭐냐 하면 가처분소득이라는 게 있습니다.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이라는 얘기겠죠. 이자나 세금 다 빼고 월평균 1분기를 봤더니 400만 6000원,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월급이 500만 원이다.

그러면 100만 원 가까이 세금이랑 이자로 나갔다는 얘기고요. 지난 1분기와 비교했을 때 1.4% 올랐는데 물가와 비교해 봤습니다. 외식물가는 3.8%, 가공식품은 2.2%. 그러니까 다른 물가 증가율과 비교해 봤을 때 그냥 물가증가율이 1.8배 올랐다는 거죠. 이런 과정이 7분기가 이어졌습니다.

그러니까 7분기 동안 나의 월급이 그대로였다면 계속해서 월급은 낮아졌다는 의미가 되겠죠. 그런데 문제는 뭐냐 하면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계속 저희들이 보도해 드렸지만 이거 올랐다, 저거 올랐다 했던 게 2분기겠죠. 그리고 6월 1일부터 가격 인상품목. 그래픽으로 준비했는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치킨, 김, 면도기, 건전지, 초콜릿 다 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이런 상황인데. 또 문제가 더 있습니다. 여기에 한전, 가스 회사가 빚이 얼마인지 봤더니 250조입니다, 총부채가. 문제가 많죠. 노력은 하고 있지만 이걸 처분하는 건 정책적으로도 쉽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여름철 냉방비, 여러 가지로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YTN 오동건 (odk798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당.점.사 - 당신의 점심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