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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차보다 비싸진 중고차...경윳값 고공행진에 경유차는 인기 '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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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차량 반도체 수급 대란에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치면서 신차 대기 기간이 길어져 중고차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경윳값이 휘발윳값을 역전하면서 경유차는 상대적으로 인기가 시들해진 상황입니다.

서울 장한평 중고차 시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이승윤 기자!

[기자]
네, 서울 장한평 중고차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요즘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만큼 높다는데 어떻습니까?

[기자]
네, 지금 보시는 차가 2021년 5월 출고돼 만4천 킬로미터를 주행한 포드 레인저 중고차입니다.

4,590만 원에 거래됐는데, 신차보다 불과 310만 원 저렴한 수준입니다.

2022년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경우 신차 차량 기본 가격이 3,726만 원으로 기아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데

중고차 플랫폼 엔카엔 만6천km를 뛴 2021년 3월식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4,750만 원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또 비닐도 뜯지 않은 2022년 4월식 BMW i4 eDrive40는 신차 가격에 4백만 원 정도 웃돈이 붙은 7,050만 원에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보통 신차급에 전자 제품이나 반도체를 많이 쓰는 옵션을 갖춘 차량의 선호도가 높다고 합니다.

중고차 매매업체 대표님 모시고 한번 자세한 말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안녕하세요.]

일단 중고차 가격이 많이 오른 것 같은데 어떤 중고차들이 인기가 좋은 편입니까?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국산차 같은 경우에는 쏘렌토, 아반떼, 신형 카니발 그다음에는 스포티지 신형, 투싼 이런 건 중고시세가 많이 올라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신차가 출시가 많이 늦다 보니까 연식이 얼마 안 된 차량이 정말 인기가 좋다는데 어떻습니까?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보통 2년 이내, 2만 킬로미터 이내의 차들은 고객님들께서 신차랑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차량 출고가 1년, 1년 반 넘게 걸리니까 기존보다 가격이 높아도 그걸 다 구매하십니다.]

그리고 여기 와서 저도 깨달은 건데 중고차 가격 중에 제일 많이 높게 가격이 책정되는 게 화물차라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특히 화물차는 고객님들이 생계용으로 이용하시기 때문에 그분들 입장에서는 하루라도 차를 빨리 받아야 생활하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래서 더 빨리 승용차하고 다르게 가격이 높게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고차 가격이 신차를 위협할 정도로 높아진 적이 있었습니까?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반도체 사업권이 발생하면서 처음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궁금한 게 일단 중고차 업계는 이렇게 가격이 높아진 게 유리한 건지, 호황인 건지 궁금한데 어떻습니까?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일단 저희 매매상사 입장에서는 전혀 호황이 아니고요. 왜냐하면 중고차 가격이 높다는 것은 매입 가격이 놓기 때문에 매매상사 입장에서는 일정 부분의 작은 이익만 남기고 판매되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매매상사한테는 좋은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고차 사시는 분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게 신뢰도입니다.

이런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어떻게 기울이고 계시는지요?

[양태승 / 준모터스 서울 장안동 지점 사장 : 고객님이 방문하시면 요즘에는 보험 이력 개발원이라고 해서 차량의 사고 유무를 다 전산상으로 확인하실 수가 있고요. 그걸 보여드리고 성능 점검에서 봤던 화면도 보여드리고요. 그다음에 차량 시운전을 통해서 단순하게 20%, 30% 시운전이 아니고 하루이틀의 시운전을 통해서 차량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게 그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이처럼 중고차 가격이 치솟은 이유는 차량 반도체 수급 대란으로 신차 대기 기간이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길어진 탓입니다.

소렌토 하이브리드의 경우 대기 기간이 무려 18개월에 달합니다.

[앵커]
이런 와중에 경윳값이 휘발윳값을 역전한 이후 경유차의 인기는 상대적으로 시들하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올해 1분기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경유 승용차 판매량은 4만3천여 대로 1년 전보다 41.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유차의 판매 비중도 13.5%로 2008년 18.5%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세계적인 경유 수출국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장기화로 경윳값이 치솟았기 때문인데요.

오늘도 경윳값은 휘발윳값과 10원 이상 격차를 보이며 리터당 1,980원 선을 넘어섰습니다.

이렇다 보니 경유 차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최 현 / 경유차 운전자 : 경윳값이 이렇게 계속 올라가면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은 전기차를 많이 선호하거든요. 환경을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경윳값이 이래서 전기차로 간다기보다는 앞으로는 많은 젊은 사람들이 전기차로 많이 바뀌어 가지 않을까 생각해요.]

[김용화 / 경유차 운전자 : 생각은 많이 하죠. 아무래도 전기차가 저렴하니까. 연료비가. 경유차와 많이 차이가 난다고 하더라고요.]

자동차 업계는 올해 경유 승용차 판매량이 20만 대를 밑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고객들의 문의가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돼 판매 전략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고차 업계도 이미 경윳값이 오르기 전부터 경유차는 환경 문제 때문에 인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장한평 중고차 시장에서 YTN 이승윤입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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