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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를 빨리 잡아주는 '스마트호출' 요금을 기존 1,000원에서 최대 5,000으로 변경했다.
4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인공지능(AI) 배차 시스템인 '스마트호출' 기능에 탄력 요금제가 도입됐다.
'스마트호출' 관련 탄력 요금제란, 빈 택시가 많으면 호출비가 아예 없고 택시 수요가 많으면 최대 5,000원까지 금액이 올라가는 방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호출 요금제 변경과 함께 '스마트호출'의 취소수수료도 1,000원에서 2,000으로 인상했다. 이는 배차를 받고 1분이 지난 후 취소하거나, 기사 도착 이후 연락 두절 및 미탑승 시 부과되는 수수료다.
업계에서는 이번 '스마트호출' 요금제 변경이 사실상 요금인상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에 대해 "호출비 약 60%가 기사에게 돌아간다"며 "공급이 많으면 호출비가 기존보다 낮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YTN 이은비 (eunbi@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4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인공지능(AI) 배차 시스템인 '스마트호출' 기능에 탄력 요금제가 도입됐다.
'스마트호출' 관련 탄력 요금제란, 빈 택시가 많으면 호출비가 아예 없고 택시 수요가 많으면 최대 5,000원까지 금액이 올라가는 방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호출 요금제 변경과 함께 '스마트호출'의 취소수수료도 1,000원에서 2,000으로 인상했다. 이는 배차를 받고 1분이 지난 후 취소하거나, 기사 도착 이후 연락 두절 및 미탑승 시 부과되는 수수료다.
업계에서는 이번 '스마트호출' 요금제 변경이 사실상 요금인상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에 대해 "호출비 약 60%가 기사에게 돌아간다"며 "공급이 많으면 호출비가 기존보다 낮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YTN 이은비 (eunbi@ytn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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