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 품 떠나는 아시아나...새 주인은 누구?

금호 품 떠나는 아시아나...새 주인은 누구?

2019.04.16. 오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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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결국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관심은 아시아나항공이라는 알짜 기업의 새 주인이 누가 될 것인지에 쏠리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조태현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어제 자구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채권단에서는 사실상 수용의 뜻을 내비쳤죠?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금호산업은 어제 오전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의했습니다.

지난주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지분을 담보로 채권단에 긴급 자금 지원을 요청했지만, 싸늘한 반응만 돌아오자, 결국, 그룹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주력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한 겁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어제 저녁 회의를 열어 이를 검토했는데요.

회의 결과 수정 자구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매각과 인수합병이 끝날 때까지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시장에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수용의 뜻을 나타낸 겁니다.

박삼구 전 회장은 사내게시판에 글을 올려 임직원에게 면목없고 민망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는데요.

지금 회사가 처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에 대해 동의와 이해를 구한다며, 조속히 안정을 찾고 변함없이 발전하길 응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오너 일가의 경영 실패가 가장 큰 원인이다 보니 시장에서는 상당히 반기는 분위기라고요?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입니다.

하지만 이번 자구 계획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물론이고,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도 잃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금호고속, 금호리조트, 금호산업만 남게 돼 재계 60위권까지 추락할 전망입니다.

이런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몰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건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 등 박삼구 전 회장의 무리한 인수합병인데요.

계열사 주가는 박 전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을 때 강세를 보일 정도였습니다.

어제는 아예 아시아나항공과 금호산업,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이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도 급등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박삼구 전 회장 일가가 얼마나 시장의 신뢰를 잃었는지를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앵커]
앞으로 매각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 겁니까?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제출한 수정 자구계획에는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별도 매각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는 말이 포함돼 있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이 금호산업을, 다시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을 지배하는 수직 구조인데요.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같은 저비용항공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정확한 매각 방식이 나오기까진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저비용항공사도 포함된 거래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항공사 세 곳이 포함됐고, 경영권 프리미엄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실제 매각 가격은 1조 원에서 2조 원 사이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앵커]
국내의 두 곳뿐인 국적 항공사 가운데 한 곳이라 상당히 매력적인 매물이라는 평가가 많은데요.

새 주인은 누가 될 것으로 점쳐집니까?

[기자]
일단 잠재적 인수 후보자로 거론되는 기업에선 SK와 한화가 앞줄에 서 있습니다.

여기에 물류사업을 확장하는 CJ,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를 운영하는 제주항공 등도 거론되는데요.

하지만 이들 기업 대다수는 일단 인수전 참여를 부인하는 상황입니다.

인수전이 시작되기도 전에 가격을 올려봤자 득이 될 것이 없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일부 기업은 이미 관련 특별팀을 만들고 인수 가능성을 점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숨에 국적 항공사 사업에 뛰어들 수 있는 매력적인 매물인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우려되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우선 항공업은 유가나 금리, 환율 등이 민감한 업종이라, 섣불리 도전하긴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의 재무 구조가 부실해 금융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도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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